재판관 8명 중 6명 찬성하면 박 대통령 탄핵 인용

추미애(좌) 더불어민주당 대표,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사진=뉴스포스트DB)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선고 당일인 10일 야권에서는 헌법재판소의 인용 결정을 확신한다는 입장을 강조하면서 심판결과를 지켜보고 있다.

헌재는 이날 11시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심리 결과를 선고할 예정이다. 재판관들은 이날 8시쯤 평소보다 1시간 일찍 출근해 긴장감을 더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날 재판관 8명 중 6명 이상이 찬성하면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은 인용된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에서 "헌법재판소는 대통령 한 사람이 초래한 국론분열을 시급히 치유하고 조속한 국정안정을 위해 만장일치로 (탄핵) 인용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헌재의 인용 결정을 주문했다.

추 대표는 이어 "권력으로 국정농단을 하고 사익을 추구한 행위에 대해 엄중한 책임을 묻는 것이 헌법정신이다. 국회는 주권자 명령에 따라 압도적인 탄핵을 가결했다"며 "80% 가까운 국민 역시 견고하고 일관되게 대통령 탄핵을 요구하고 있다. 헌재 역시 국민 요구에 따라 탄핵 인용의 역사적 심판을 내릴 것으로 확신한다"며 강조했다.

그는 "우리 당은 마지막 순간까지 담대하게 헌재 결정을 지켜볼 것"이라며 "국민 불안을 최소화하고 정국안정에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도 "헌법재판소가 탄핵을 인용해야 탄핵열차는 민주열차, 통일열차가 된다"고 헌재의 탄핵 인용을 촉구했다.

박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에서 "국민 열망에 부응하는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간곡히 기다린다"며 "(탄핵심판 선고까지) 두 시간이 남았다. 우리는 대한민국의 역사이기에 그 결과를 승복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으로 대한민국의 국정이 골병이 든다"며 "박근혜 정부 2기인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도 마찬가지다. 박근혜 정부의 잘못은 손도 못 대고 특검은 중단시키고 '사드 택배'만 수령했다"고 황교안 권한대행의 국정운영에 대해 질타했다.

그러면서 박 대표는 "국회도 마찬가지다. 국회선진화법을 핑계로 3개월간 그 어떤 개혁입법도 처리하지 못했다"며 "오늘 헌법재판소 선고 이후부터는 촛불과 태극기를 하나로 모으고 국회가 할일을 다 하며 대한민국을 바로 세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