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최병춘 기자] 대한민국은 대통령 파면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이했다. 지난해 말부터 광장에 모인 촛불의 염원이 이뤄진 셈이다. 하지만 웃을 수만도 없는 국가 비극인 것 또한 분명하다.

한쪽에서는 촛불의 승리에 환호를 보내고 있는 한편 이들과 이념과 신념이 다른 일부 시민들은 극렬하게 분노를 표출했다. 그 과정에서 집회 참가자가 목숨을 잃는 비극이 벌어지기도 했다.

그리고 분열된 국론을 통합해야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민주주의 국가에서 다른 생각이 존재하는 것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모습이다. 다만 대립과 갈등은 다름을 인정하고 법과 제도 등 정해진 규칙에 따라 이뤄져야한다는 전제가 중요하다. 이를 벗어나게 되면 분열이 된다.

우려되는 것은 다름에 대한 존중이 배제된 통합에만 의미를 둘 때 벌어질 일이다. 갈등이 주는 불안과 긴장에만 주목하고 이를 제거하기 위한 통합은 ‘하나의 답’을 요구하는 집단주의로 빠질 가능성이 있다. 일방적 ‘통합’은 파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범한 ‘불통’과도 같은 모습이 될 수 있다.

특히 갈등을 해소하고 통합하는 과정이 “이만하면 됐다”로 이어지는 것 또한 위험하다. 박 전 대통령이 대통령직에서 파면됐다고 해서 곪은 상처와 드러난 갈등이 해소되는 것은 아니다.

아직 박 전 대통령을 파면에 이르게한 사태가 ‘왜 일어 났는지’ ‘어떻게 이런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 해소되지 않은 의문이 산적해 있다.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소통을 위해서는 더 이상의 의혹이 없는 진실이 존재해야한다. 또 역사에 제대로 남겨 이 같은일이 다시 벌어지지 않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촛불의 분노는 대통령 파면이라는 심판을 내렸다. 이제 냉정한 이성으로 언제부터 무엇이 잘못됐는지 찬찬히 살펴보고 확인할 때다. 아직 박 전 대통령과 최순실을 둘러싼 국정농단 수사는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