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2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선전부장이 지난 1일 남측 예술단 평양공연에서 취재 제한한 것을 두고 사과했다. 북한의 고위급 간부가 공식적으로 ‘사과’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지시로 사과를 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이날 김 부위원장은 오전 9시30분경(평양시간) 남측 취재진이 머무는 고려호텔을 찾아 “취재활동을 제약하고 자유로운 촬영을 하지 못하게 하는 건 잘못된 일”이라며 “기자 분들 앞에서, (도종환) 장관님 앞에서, 제가 먼저 북측 당국을 대표해서 이런 일이 잘못됐다는 것을 사죄라고 할까. 양해를 구한다”고 말했다.

김 부위원장은 “남측 기자 선생들을 북에 초청한 것은 정말 자유롭게 취재활동을 하고 편안하게 촬영도 하고 이렇게 우리가 해드려야 할 의무가 있다”면서도 “다만 이해하실 문제가 있다. 어제 행사는 우리 국무위원장을 모신 특별한 행사였다. 행사에서 국무위원장의 신변을 지켜드리는 분들하고 공연 조직하는 분들하고 협동이 잘되지 않은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불미스러운 일이 있었던 것은 의도적으로 취재활동에 장애를 조성하거나 의도적으로 촬영 같은 것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하려는 것은 아니었다. 행사를 조직하는 과정에서 협동이 제대로 되지 못하고 기자들 취재활동에 깊이 조직되지 못한 결과로 빚어진 일”이라고 말했다.

앞서 남측 기자단은 남측 예술단 단독 공연에서 카메라 기자 1명을 제외하고 북측 공연장에 들어가지 못했다. 때문에 현장에서는 분장실 안에 있는 TV를 보고 공연 상황을 취재해야 했다.

한편, 김 부위원장은 “남측에서 천안함 폭침 주범이라는 사람이 저 김영철이다”라고 본인을 소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