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여론조작 혐의로 구속된 김모(49·필명 드루킹)씨에 텔레그램 메신저를 통해 다수의 인터넷 기사 주소(URL)를 보낸 사실이 드러났다. 앞서 경찰은 수사 브리핑에서 ‘김 의원이 드루킹의 메시지를 거의 읽지도 않았다’고 밝힌 바 있어 수사 축소 논란이 예상된다.

(자료=서울지방경찰청 제공)
(자료=서울지방경찰청 제공)

19일 서울지방경찰청은 “김 의원이 2016년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 드루킹에 보낸 텔레그램 메시지는 총 14개”라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김 의원이 보낸 메시지 중 10건은 주로 문재인 대통령과 관련한 기사 주소였다. 김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 사건이 불거진 2016년 11월~2017년 1월 3건, 박 전 대통령 탄핵 이틀 전인 2017년 3월 8일 1건, 20대 대선 기간인 지난해 3월~5월 4건의 기사 링크를 김씨에 전송했다. 나머지 2건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인 2017년 6월 11일과 10월 2일에 보낸 것이다.

보낸 기사의 내용은 ‘아이돌이 찍은 문재인 사진은 감각적’이나 문 대통령의 외모 칭찬에 대한 내용 등 가벼운 것부터 문재인 당시 후보의 토론회, 문재인 정부의 정책방향 등까지 다양했다.

이같은 내용은 김 의원이 앞선 기자회견에서 직접 언급한 바 있다. 김 의원은 지난 16일 기자회견에서 “공보를 맡고 있는 동안 후보에 관해 좋은 기사, 홍보하고 싶은 기사가 올라오거나 하면 제 주위에 있는 분들한테 그 기사를 보내거나 한 적은 꽤 있었다”면서 “그렇게 보낸 기사가 혹시 ‘드루킹’에게 전달됐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김 의원은 “김씨가 일방적으로 연락했다”며 드루킹과의 연루 의혹을 부인했다.

한편, 김 의원이 김씨에 기사 링크를 전송한 사실은 경찰의 초기 수사 브리핑 내용과 달라 논란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경찰은 김씨가 지난 2016년 11월부터 올 3월까지 약 1년 4개월간 김 의원에 텔레그램 메시지 150여개, 단체 비밀대화방에 총 3190개의 인터넷 기사 주소를 보냈지만 김 의원은 이를 거의 확인하지 않았다고 밝힌 바 있다.

경찰은 “김 의원이 김 씨에게 기사 주소를 전송한 사실을 공개하지 않았던 것은 수사보안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야당 측에서는 ‘정권 눈치보기 수사’라는 비판이 거세다. 이에 특검을 도입하라는 정치권의 요구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