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최근 지지율이 승승장구하고 있는 정의당이 느닷없는 ‘노회찬 리스크’에 깊은 고민에 빠졌다. 드루킹 특검 수사 과정에서 노회찬 원내대표가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에 휘말렸기 때문.

노회찬 원내대표(왼쪽)과 이정미 당대표. (사진=뉴시스)
노회찬 원내대표(왼쪽)과 이정미 당대표. (사진=뉴시스)

앞서 드루킹 수사를 맡은 허익범 특별검사팀은 드루킹의 측근인 도모 변호사의 구속영장을 18일 신청한 바 있다. 도 변호사는 드루킹이 김경수 경기도지사에 ‘오사카 총영사’로 추천한 인물로, 특검은 그가 지난 2016년 3월 자신의 경기고 동문인 노 원내대표에 불법 정치자금 5천여만원을 건넨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도 변호사는 5천만원 중 4천190만원이 되돌아온 것처럼 경공모 계좌 내역을 꾸미고, 5만원권 돈다발 사진을 증빙용으로 찍어 증거위조를 교사한 혐의도 받는다.

논란이 커지자 청렴한 진보정당 이미지를 강조하던 정의당은 발칵 뒤집혔다. 무엇보다 노 원내대표는 심상정 의원과 함께 당의 ‘간판스타’다. 특검 수사 과정에서 이같은 의혹을 털지 못하면 최근 오름세인 정의당의 지지율과 함께 ‘2020년 총선에 제1야당 등극’이라는 목표도 좌절될 공산이 크다.

이에 정의당 홈페이지 당원 게시판에는 진실규명을 요구하는 당원들의 게시글이 빗발치고 있는 상황. 한 당원은 “만약 불법 정치자금 수수가 진실로 밝혀져 노대표가 처벌을 받을 경우 원래 우리의 방식으로는 바로 출당 조치가 맞다”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반면 또다른 당원은 “정치에는 '절대'라는 것이 없고, 노회찬이 정말로 돈을 받았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확실한 증거가 나올 때까지 전 노회찬을 믿고 지지할 것”이라고 전했다.

일단 당 지도부는 노 원내대표를 ‘믿는다’는 입장이다. 이정미 당대표는 19일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여러 차례 노 원내대표와 이 문제에 대해 얘기를 나눴다. 노 원내대표는 그런 자금을 받은 적이 없다고 단호하게 얘기했다”면서 “당 대표 입장에서 그렇게 말한 부분에 대해 믿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정의당은 특검의 빠른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노 원내대표가 영수증도 없이 합법적으로 쓸 수 있는 현금인 특수활동비 수천만원을 반납했는데, 불법적인 뒷돈을 받는다는 게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있는 얘기인가”라며 “특검이 신속하게 수사를 진행해서 빠른 시일내에 진실이 밝혀지길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 역시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지금 언론에서는 명백한 결과가 아닌 추측과 수사과정이 막 흘러나오고 있는 상황”이라며 “특검이 빨리 수사 결과에 대해서 명백한 결론을 내놓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