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20년 집권플랜’이 윤곽을 드러냈다. 이 대표는 “핵심은 경제”라면서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로 이루어진 문재인 정부의 포용적 성장 모델은 대한민국 경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되어 국민소득 4만 달러 시대를 열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김혜선 기자)
(사진=김혜선 기자)

이날 이 대표가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제시한 5가지 시대적 과제는 △지속성장모델 완성 △사회적 대통합 △적폐청산 및 불공정 해소 △자치분권과 균형발전 △한반도 평화 등이다.

이 대표는 “변화에는 고통이 따른다. 대한민국이 나라다운 나라가 되기 위해서는 한동안 견뎌내야 할 고통스러운 전환기를 지나야 한다”면서 “촛불혁명이 요구하는 개혁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이 전환기를 헤쳐 나갈 광범위한 사회적 합의, 협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대표가 ‘전환의 계곡’을 넘기 위해 제시한 방법은 당대표 직속의 민생연석회의다. 이 대표는 “현장 중심의 대화로 을(乙)의 눈물을 닦아주었던 을지로위원회의 경험과 헌신을 바탕으로 사회적 대화를 지원하겠다”면서 “민생연석회의는 민생부문 대표, 당내인사, 전문가 등이 참여하며 합의된 개혁의제는 당론화해 정부정책으로 반영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생연석회의에는 소상공인·자영업 특별위원회도 함께 설치된다.

이 밖에 △환산보증금제도 △부양가족의무제도 △영세사업장의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문제 등 민생문제를 해결하겠다고 강조했다.

민생경제를 위해서는 국가재정의 확대로 일자리창출의 마중물을 내줘야 한다는 게 이 대표의 주장이다. 이 대표는 “특히 올해와 내년은 혁신성장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 중요하다”면서 “기초연구와 미래의 원천기술을 확보할 수 있는 R&D 투자를 확대하고, ‘초연결 지능화’ ‘스마트시티’ 등 혁신 성장을 위해 선정한 8대 핵심 선도 분야에 집중 투자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처럼 중대차한 시기에 재정을 소극적으로 운용하라는 것은 국가의 역할을 포기하라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사진=김혜선 기자)
(사진=김혜선 기자)

협치에 대해서는 ‘5당 대표회동’을 정례화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는 “외교안보 문제에는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합니다. 민생경제 문제에는 동·서도 좌·우도 있어선 안 된다”면서 “선거법을 포함한 정치개혁 논의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 지방자치권 확대를 위해서는 ‘지방이양일괄법’을 제정하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지방정부의 역량을 높여야 한다. 재정부터 풀겠다”며 “국제와 지방세 비율을 7대 3으로 개선하고 중장기적으로는 6대 4까지 나아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당 차원에서는 지방자치를 전담하는 지방자치연구소 등 특별기구를 설치된다.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이 대표는 “중앙행정기관과 국책연구기관 대부분이 모여 있는 실질적인 행정수도를 빨리 안정시켜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의 허브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한반도 평화에 대해서는 ‘개성공단 정상화’를 당론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국민의 여망으로 금강산관광과 개성공단이 문을 열었지만 보수정권 10년 동안의 상호 불신과 북핵문제에 가로막혀 중단되었다”면서 “평화가 경제를 이끌고, 경제가 다시 평화를 굳건히 하는 한반도 평화경제모델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또 판문점선언의 국회비준도 “북한의 태도 변화를 막을 역진 방지책이자, 국민적 합의와 지지에 기반하여 대북 협상력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