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6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전날 방북 결과를 브리핑하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의지를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정 실장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풍계리 핵실험장 폭파 등 북한이 취한 ‘선제조치’는 영구적으로 핵실험을 할 수 없는 조치라고 강조했다.

(사진=청와대 제공)
(사진=청와대 제공)

이날 정 실장은 브리핑에서 “김정은 위원장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본인의 확고한 의지를 재확인하고, 이를 위해 남북 간에는 물론 미국과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신뢰는 변함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정 실장은 전했다. 그는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을 향해 한 멘트가 있느냐’는 질문에 “(김 위원장은) 북미간 협상에 다소 어려움이 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향한 신뢰는 계속 유지될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답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나의 참모는 물론 그 누구에게도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부정적인 이야기를 단 한번도 한 적이 없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첫 임기 내 북한과 미국 간 70년간의 적대역사를 청산하고, 북미관계를 개선해가며 비핵화를 실현하면 좋겠다”고 말했다고 한다.

다만 김 위원장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4차 방북이 무산된 것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답변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 실장은 “김 위원장은 비핵화 의지를 여러차례 분명하게 천명한 점을 강조하며 자신의 의지에 국제사회가 의문을 제기하는 것을 답답해 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북한이) 비핵화 조치를 선제적으로 실천하는데 (국제사회가) 선의로 받아들였으면 좋겠다”면서 “풍계리 갱도는 2/3가 완전히 붕괴돼 핵실험이 영구적으로 불가능하다. 동창리 미사일 엔진실험장은 북한에서 유일할 뿐만 아니라, 이는 향후 장거리 미사일 탄도 실험을 완전히 중단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