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10억원의 대출을 받아 서울시 흑석동에 위치한 재개발 지역 상가 건물을 매입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에 휩싸였다. 김 대변인이 부동산을 구입한 시점은 지난해 7월로 문재인 정부가 고강도의 부동산 규제 정책을 발표하기 직전의 시점이어서 비판의 물결이 거세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김 대변인의 투기 의혹은 지난 27일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올해 공직자들의 정기 재산변동 사항을 발표하면서 불거졌다. 김 대변인은 지난해 7월 매입한 흑석동 2층 상가건물을 25억7000만원에 매입했는데, 옥인동 전세금 4억8000만원 등 보유재산 14억원과 은행대출 10억여원, 개인적 채무로 1억원을 마련해 자금을 마련했다.

김 대변인이 매입한 상가건물은 흑석뉴타운 9구역 재개발이 확정된 ‘알짜배기 부동산’으로 조합원 자격을 획득한 그는 향후 아파트 1채와 상가 1채를 보장받을 수 있다. 현재 이 지역은 시공사로 롯데건설이 선정돼 대규모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기대감이 상승된 데다, 지하 7층 지상 25층, 21개동, 총 1536가구 규모의 ‘시그니처 캐슬’ 조성계획까지 나오면서 재개발이 완료되면 투자금을 상회하는 매매가가 형성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에 야당에서는 김 대변인의 건물 매입과정과 11억원에 이르는 대출 원금 이자를 상환할 수 있는지 의심하고 있다. 전세금까지 빼서 흑석동 부동산에 ‘올인’한 셈인데, 실거주 목적이라고 하기엔 무리한 계획이라는 주장이다.

그러나 김 대변인은 “이미 집이 있는데 또 사거나, 아니면 시세차익을 노리고 되파는 경우가 (투기에) 해당된다. 저는 그 둘 다 해당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그는 지난 28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30년 가까이 전세를 살았는데 마침 저와 아내의 퇴직금 여유가 생겼다. 부동산 중개업을 하는 아주 가까운 친척이 매입을 제안해 상가건물을 매입했다”며 “제 나이에 또 나가서 전세를 살고 싶지 않았다. 팔순 노모가 혼자서 생활하고 있다. 제가 장남이다. 그래서 그동안 제가 전세를 살면서 어머니를 모시기가 쉽지 않아서 어머니를 모실 수 있는 넓은 아파트가 필요했다”고 해명했다. 상가건물에 대해서는 “제가 청와대를 나가면 별다른 수익이 없기 때문에 아파트와 상가 임대료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김 대변인은 ‘평생 부동산을 팔지 않겠다는 얘기냐’는 질문에 “제가 그 부분에 대해선 답변 드린 것 같다”고 즉답을 피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김 대변인의 해명이 궁색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흑석동 부동산 매입 자금에서 김 대변인의 자산이 14억원인데, 이 돈으로 집을 사면 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또 문재인 정부에서 부동산 투기를 잡기 위해 열을 올리던 시점에서, 청와대 핵심 인사가 10억원이라는 거액을 대출받아 부동산을 매입했다는 사실 만으로도 공직자 윤리 차원의 비판을 피할 수 없다.

한편, 김 대변인이 한겨레에 재직하며 지난 2011년 3월 14일 썼던 칼럼이 의미심장하다.

“난 전셋값 대느라 헉헉거리는데 누구는 아파트값이 몇배로 뛰며 돈방석에 앉고, 난 애들 학원 하나 보내기도 벅찬데 누구는 자식들을 외국어고니 미국 대학으로 보내고, 똑같이 일하는데도 내 봉급은 누구의 반밖에 되지 않는 비정규직의 삶 등등. 가진 자와 힘있는 자들이 멋대로 휘젓고 다니는 초원에서 초식동물로 살아가야 하는 비애는 ‘도대체 나에게 국가란 무엇인가’라는 근본적인 의문을 낳게 한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