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 8곳·지방은행 6곳 대상, 8월 결과 발표
자체 고용과 간접적 효과 나눠 측정

[뉴스포스트=이해리 기자] 정부가 금융권의 직·간접 일자리 창출효과를 평가해 오는 8월 발표한다. 금융권의 일자리 창출 역할을 강화하기에 앞서 현황과 구조적 변화 파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사진=금융위원회)
(사진=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시중은행 8곳과 지방은행 6곳을 상대로 2018년 기준 일자리 창출효과 측정에 착수했다고 6일 밝혔다. 2007년 이후 10여년간 달라진 일자리 창출의 추세적 흐름을 분석하고, 비대면 거래 활성화 등 구조적 환경에 따른 일자리 창출 여건의 변화도 살펴볼 예정이다. 

KB국민, 신한, 우리, KEB하나, NH농협, 수협, SC, 씨티은행 등 시중은행 8곳과 대구, 부산, 경남, 광주, 전북, 제주은행 등 지방은행 6곳이 측정 대상이다. 

기업·산업은행 등 국책은행은 매해 경영실적평가에서 별도로 일자리 창출 기여도를 평가받기 때문에 제외됐다. 인터넷전문은행도 비대면창구 위주 영업으로 인해 기업대출이 제한된만큼 다른 은행과 동일선상에서 비교하기가 어려운 점을 이유로 이번 평가에서 제외됐다.

금융당국은 개별 금융사의 ‘자체 일자리 기여도’와 ‘간접적 일자리 창출 기여도’를 나눠 진행한다. 자체 일자리는 개별 금융사가 직접 고용하거나 아웃소싱으로 창출하는 일자리를 평가하는 것이다. 이때 노동시장에서 취약계층으로 분류되는 청년·여성·비정규직 채용 비율도 함께 따진다.

간접적 일자리 창출 기여도는 은행이 각 산업에 지원한 자금 규모와 고용유발계수 등을 활용해서 측정한다. 

금융당국은 이달까지 은행에서 관련 자료를 제출받아 8월중 분석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올해 측정에 기반해 내년 이후에는 은행 외 다른 업권까지 측정을 확대하겠다”며 “중·장기적으로는 일자리 창출과 관련한 금융권 역할강화를 위한 정책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