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상진 기자] 대웅제약 창업주인 윤영환 명예회장이 지난 20일 향년 88세로 별세했다. 

윤영환 대웅제약 명예회장. (사진=대웅제약 제공)
윤영환 대웅제약 명예회장. (사진=대웅제약 제공)

윤 명예회장은 1934년생으로 경상남도 합천에서 태어났다. 이후 성균관대 약학대학을 졸업하고 1966년 대웅제약 전신인 대한비타민을 인수했다. 1978년에는 사명을 ‘대웅제약’으로 바꿨다.

1974년 ‘우루사’ 연질캡슐을 출시했다. 1988년에는 소화제 ‘베아제’를 출시했고, 2001년 국내 바이오 신약 1호 ‘이지에프(EGF)’를 개발하는 데 성공하기도 했다. 이후 개량 복합신약인 ‘올로스타’와 보툴리눔 제제 ‘나보타’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다. 이와 같은 행보로 윤 명예회장은 국내 제약업계의 연구개발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는다.

윤 명예회장은 사회공헌 활동도 나섰다. 1984년 사재를 출연해 대웅재단을 설립하고 글로벌 인재 육성과 국내외 생명공학 연구를 지원했다. 지난 2014년 경영일선에서 물러나 명예회장직을 맡은 당시, 보유 주식을 출연해 석천나눔재단을 설립하며 기존 대웅재단의 장학사업을 확대키도 했다.

윤 명예회장은 부인 장봉애 여사와의 슬하에 윤재용, 윤재훈, 윤재승, 윤영 씨 등 3남 1녀를 뒀다. 대웅제약은 현재 전문경영인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삼남인 윤재승 씨가 최고비전책임자로 경영에 참여하고 있다.

유족과 대웅제약은 고인의 유지에 따라 조문과 조화는 정중히 사양한다고 알렸다. 또 빈소와 장지도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대웅제약은 고인 중심의 장례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온라인 추모관을 통해 조문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