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원인 철저 조사, 신속 처리 대책 마련해야”

[뉴스포스트=이해리 기자] 최근 5년간 금융감독원에 접수된 대리운전자보험의 보험금 지급 관련 사고 접수 건수가 21만 건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각 사)
(사진=각 사)

13일 국회 정무위원회 양정숙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2년 8월 말까지 금융감독원에 접수된 대리운전자보험 보험금 지급 관련 사고 접수 건수는 21만 7352건이다. 

사고 접수 건수가 가장 많았던 보험사는 KB손해보험으로 12만 1097건이 접수돼 전체 건수의 55.7%를 차지했다. DB손해보험 6만 9728건(32.08%), 메리츠화재 9256건(4.25%), 삼성화재 8432건(3.87%), 롯데손해보험 8254건(3.8%)이 뒤를 이었다. 

이 가운데 실제 분쟁으로 이어진 건수는 최근 5년간 322건이었다. KB손해보험이 235건으로 가장 많았고, DB손해보험이 67건, 삼성화재가 15건, 메리츠화재가 5건 순이었다.

양정숙 의원은 “KB손해보험과 DB손해보험에 분쟁 접수가 집중된 것은 다른 보험사에 비해 해당 보험을 많이 취급했기 때문으로 보이지만 국내 대형 손해보험사에서 매년 1만 건 이상씩 분쟁이 발생한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금감원 등 관련 당국이 적극적으로 민원 발생 원인을 조사하고 재발 방지와 신속한 분쟁 해결을 위한 대책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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