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학업을 중단하는 청소년들을 위해 정부가 지원을 확대한다. 장학금과 생활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원을 넓힐 예정이다.

26일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학교 밖 청소년 지원 강화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6일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학교 밖 청소년 지원 강화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6일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은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8차 청소년정책위원회’를 열고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 강화 대책을 발표했다.

우선 학교 밖 청소년들의 검정고시 학습 지원을 위해 EBS와 인터넷 수능방송 등 민관 기관과 협력한다. 영어 등 외국어 교육의 경우 교육부 산하 국립국제교육원과 연계해 지원한다.

학교 밖 청소년들이 이용하는 ‘꿈드림센터’ 역시 신규로 28개소를 설치한다. 기존에 센터가 없는 지역에 새로 설치하는 것이다. 센터를 방문하는 청소년들의 금전적 부담을 덜기 위해 교통비 등 활동비를 지원한다.

꿈드림센터의 활동사항인 ‘청소년 생활기록부’ 적용 대학을 11개 대학으로 확대한다. 학교 밖 청소년들도 공정하게 대학 입학 기회를 얻도록 한 조치다. 또한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지원 대상에 학교 밖 청소년이 포함되도록 한다.

건강 지원도 확대한다. 눈 질환 등 건강검진 항목을 새로 보완하고, 취약 청소년에 건강검진비를 지원한다. 정신건강의 경우 전문상담기관과 연계해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생활비 지원을 강화한다. 중위소득 72% 이하에서 중위소득 100% 이하로 특별지원 선정기준을 완화해 사회·경제적 서비스를 제공한다. 생활비 지원은 현행 월 55만 원에서 월 65만 원으로 인상한다.

김 장관은 “여가부는 학교 밖 청소년이 소외되거나 사각지대에 놓이지 않고, 학업과 진로 탐색은 물론 신체·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해 내일을 준비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