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기획재정부와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요구사항에 대한 답변이 없을 시 1박 2일 시위에 돌입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공동상임대표. (사진=뉴시스)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공동상임대표. (사진=뉴시스)

전국장애인차별철연대(이하 ‘전장연’)은 13일 오전 서울 용산구 지하철 4호선 삼각지역 승강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달 23일까지 전장연의 4가지 요구사항에 대한 (서울시와 기재부의) 답변이 없다면 다음 날인 24일부터 1박 2일 동안 지하철 타기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전장연은 내달 23일까지 지하철 승하차 시위를 멈춘다고 밝힌 바 있다. 국회에서 교통약자편의증진법이 논의되고 있기 때문이다. 다음 달 2일 서울시와 전장연이 실무협상을 하기로 한 것도 지하철 시위를 멈춘 이유다.

전장연의 요구사항은 ▲지하철 리프트 추락 참사와 2022년까지 지하철 엘리베이터 100% 설치 약속 미이행 사과 ▲서울시 ‘탈시설가이드라인’ 권고에 대한 유엔(UN)장애인권리위원회 위원 초청간담회 이행 ▲서울시의 기획재정부에 대한 장애인 권리예산 반영 촉구 ▲2024년 서울시 장애인권리예산에 대한 검토 등이다.

박경석 전장연 상임공동대표는 “답변이 없다면 4월 20일 장애인의 날까지 지속적으로 매일 지하철을 타면서 오 시장과 추경호 기재부 장관의 책임을 촉구해 나갈 것”이라며 “마지막 기회”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