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해리 기자] 신용보증기금이 IBK기업은행과 우수 지식재산을 보유한 기술혁신기업을 적극 지원하고 지식재산(IP) 가치평가 금융을 활성화하기 위해 ‘IP금융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신용보증기금 사옥 전경. (사진=신용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사옥 전경. (사진=신용보증기금)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IP보유기업에 대한 신속한 자금 지원과 금융비용 절감을 위해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신보는 ‘IP-Value 보증’을 통해 특허권을 활용한 사업화 소요자금 최대 3억 원과 고정보증료 0.7% 적용 혜택을 지원한다. 기업은행은 해당 보증기업에 최대 1%p(포인트) 금리감면과 3년간 연 0.3%포인트의 보증료 지원 혜택을 제공한다.

IP-Value 보증은 특허권을 보유하고 기술사업화 매출이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신보가 자체 개발한 빅데이터 기반 자동화 IP가치평가시스템(KIVE)을 활용해 운전자금을 지원하는 보증이다. 별도의 평가 비용 부담이 없으며 평가 기간 단축에 따른 신속한 자금 지원도 가능하다.

신보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우수 지식재산을 보유한 혁신기업들이 낮은 금융비용 부담으로 신속하게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신보는 다양한 IP금융 프로그램을 마련해 혁신금융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