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허주렬 기자>BBK 가짜편지 사건에 대해 수사하던 검찰이 12일 ‘전원 무혐의’ 처분을 내리자 야권의 반발이 거세다.

민주통합당 박용진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브리핑을 통해 “디도스 ‘윗선’없고, 불법사찰 ‘배후’없고, 내곡동 사저 ‘혐의’없다던 검찰이 드디어 BBK 가짜편지에 대해서는 ‘책임질 사람’ 없다며 국민들을 바보취급 했다”라며 “검찰 스스로도 오늘 발표가 부끄럽고 한심한 것은 알았는지 국회가 대법관 인사청문회로 정신없고, 검찰발 체포동의안 부결 후폭풍에 갇혀 있는 틈을 타서 서둘러 발표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고 말했다.

검찰이 ‘무혐의 처분’을 내릴 타이밍을 찾다가 국회가 혼란스러운 시기에 맞춰 기습적인 ‘무혐의’ 발표를 했다는 것이다.

박 대변인은 이어 “오늘 BBK 가짜편지 사건에 대한 전원 무혐의 처분으로 대한민국 검찰은 영장을 발부하는 게 아니라 ‘면죄부’를 발부하는 권력형 범죄 혐의 세탁소로 전락하고 말았다”고 강도 높은 비난을 퍼부었다.

또한 그는 “이명박 대통령의 탄생에 결정적 영향을 미쳤던 BBK의혹과 가짜편지에 대한 검찰의 태도는 이명박 정부에서 권력과 검찰의 관계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것이자 국민 절망의 상징”이라며 “죄는 남았는데 처벌할 사람들은 모두 사라져버린 현실은 법치주의의 근간을 검찰이 스스로 훼손했다는 역사적 평가를 피하기 어려울 것이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검찰이 기소권을 남용해 관련자들에 대해 면죄부를 주었다고 해서 모두 끝난 것이 아니다”며 “반드시 BBK의 진실을 규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