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이른바 ‘원숭이두창’으로 알려진 엠폭스가 확산세를 보이고 있다. 지역 감염 사례가 연이어 확인돼 방역 당국이 위기경보 수준을 높였다.

엠폭스 예방 백신. (사진=뉴시스)
엠폭스 예방 백신. (사진=뉴시스)

13일 질병관리청은 국내 엠폭스 환자가 증가하면서 이날부터 위기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격상한다고 발표했다.

국내에서는 최근 1주 내 3명의 엠폭스 확진 환자가 발생했다. 다만 피부나 성접촉 등 확진자와 밀접접촉으로 전파되는 질병 특성상 일반 인구집단에서의 대규모 발생 가능성은 낮고, 환자 대부분이 자연 회복된다. 치료 및 진단 등 대응 수단도 확보돼 있다.

9번째 환자는 경기도에 거주 중인 내국인이다. 전날인 12일 피부병변 증상으로 의료기관을 방문했다. 의료기관에서 엠폭스 감염을 의심해 관할 보건소에서 유전자 검사 결과 양성으로 확인됐다. 현재는 격리 입원 치료 중이며, 테코비리마트 치료제 사용도 검토 중이다.

환자는 첫 증상 발생 전 3주 이내 해외 여행력이 없고, 국내에서 밀접접촉이 확인된 지역 감염 사례로 추정된다. 방역 당국은 추정 감염원 등 확인을 위해 상세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이번 단계 조정은 미 확인된 감염자를 통한 지역사회 내 전파 억제를 위해 선제적 조치를 취할 필요성에 따른 것이다”며 “지역사회 내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국민과 의료계의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