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참, 북한 우주발사체 1발 발사 후 낙하
행안부 vs 서울시 엇박자에 시민 혼선

[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북한이 남쪽 방향으로 우주발사체를 발사하자 백령 지역에 경계경보가 발령됐다. 서울에서도 경보음이 울렸으나 오발령인 것으로 확인됐다.

31일 오전 서울시와 행정안전부가 발송한 재난문자. (사진=뉴스포스트 이별님 기자)
31일 오전 서울시와 행정안전부가 발송한 재난문자. (사진=뉴스포스트 이별님 기자)

31일 행정안전부는 이날 오전 6시 29분께 인천 백령 지역에 경계경보를 발령했다는 안전 재난문자를 발송했다고 밝혔다. 재난문자는 재난의 경중에 따라 위급 재난문자, 긴급 재난문자, 안전 안내문자 등 3가지로 나뉜다.

위급 재난문자는 전시 사항이나 공습경보, 규모 6.0 이상 지진 등 국가적인 위기 상황일 때 송출한다. 긴급 재난문자는 자연·사회재난 발생 시 주변에 위험 사항을 알리기 위해, 안전 안내문자는 안전 주의를 요할 때 각각 발송한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오전 6시 29분께 우주발사체 1발을 발사했다. 발사체는 전라북도 군산 어청도 서방 200여km 해상에서 낙하했다. 합참은 현재 발사체의 정체를 분석하고 있다.

한편 서울시에서는 같은 날 오전 6시 41분께 사이렌 소리와 함께 위급 재난문자가 발송됐다. ‘오늘 6시 32분 서울 지역에 경계경보 발령. 국민 여러분께서는 대피할 준비를 하시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란다’는 내용이다.

하지만 행정안전부는 약 20분 만에 “서울 지역의 경계경보는 오발령”이라고 정정했다. 위급 재난문자 역시 잘못 발송된 것이다. 이 과정에서 시민들은 혼선을 겪기도 했다.

서울 마포구에 거주하는 한 시민은 “자다가 사이렌 소리에 깜짝 놀라 일어났다”면서 “실제상황이었으면 어쩔 뻔했나.  시민들에게 메뉴얼 등을 알려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