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회장, 블룸버그TV 인터뷰서 “100% 걸었다...온 힘으로 추진”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사진=한진그룹)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사진=한진그룹)

[뉴스포스트=이상진 기자]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5일(현지시간)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열린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연례 총회 참석을 계기로 블룸버그TV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에 대해 “무엇을 포기하든 합병을 성사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조 회장의 발언은 국제적 합병 승인을 위해 양보할 부분은 양보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날 조 회장은 “그들(미국·EU·일본)은 더 많은 경쟁을 요구하고 있다”며 “우리는 좋은 해결책을 갖고 있고, 그들을 설득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100%를 걸었고, 온 힘으로 합병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업 합병 심사를 진행 중인 국가 가운데 한 곳이라도 승인하지 않으면 합병이 무산될 수 있는 만큼 ‘통 큰 양보’도 예상되는 발언이다.

대한항공은 지난 2020년 아시아나항공과 합병 계획을 발표했지만, 일부 규제 당국의 우려로 합병 승인이 지연되고 있다. 현재 대한항공은 주요 14개국 가운데 한국을 포함해 11개국에서 합병 승인을 받았다.  이 가운데 중국과 호주, 영국 등은 시장 점유율을 낮추는 조건으로 합병을 승인하기도 했다. 

하지만 미국과 유럽연합(EU), 일본 규제 당국이 양사 합병 이후 출범할 통합 항공사가 독점적인 지위로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훼손할 수 있다고 우려하면서 승인에 제동을 걸고 나선 상황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