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이주호 교육부 장관이 윤석열 대통령의 ‘공정 수능’ 관련 난이도 논란이 불거진 것에 대해 해명했다.

이주호 교육부 장관. (사진=뉴시스)
이주호 교육부 장관. (사진=뉴시스)

19일 이주호 교육부 장관은 서울 여의도에서 국민의힘 의원들과 가진 실무 당정협의회에서 “지난 정부가 방치한 사교육 문제, 학생과 학부모 교사가 모두 힘든 와중 학원만 배 불리는 사태에 대통령이 여러 차례 문제를 지적했다”며 “신속히 대책을 내놓지 못한 데 대해 교육부 수장으로서 국민 여러분에게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의 이른바 ‘공정 수능’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5일 ‘공정한 변별력은 모든 시험의 본질이므로 수능은 변별력을 갖추되 교과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문제는 배제하라’고 지시했다.

이 장관은 “공정한 수능은 결코 물수능을 의미하지 않는다”며 “우리 아이들이 학원으로 가지 않도록 공정한 수능이 돼야 한다는 것으로, 저는 이런 수능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공교육에서 다루지 않는 문항은 변별도를 높이는 쉬운 방법이며 학생들을 사교육으로 내모는 근본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공정한 수능’이 교육과정 내에서 다루지 않은 내용은 출제를 배제하고 적정 난이도가 확보되도록 출제 시스템을 고도화할 것”이라며 “대형학원의 과장광고 등 학원의 큰 불법행위에 대해 엄중히 대응해 학부모가 안심하게 하겠다. 학교 교육을 정상화, 사교육 수요별 맞춤형 대응을 하는 방법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