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R&D 기술 포럼’ 개막식 행사에서 현대차·기아 터보엔진리서치랩 한동희 수석연구위원이 소감 발표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2023 R&D 기술 포럼’ 개막식 행사에서 현대차·기아 터보엔진리서치랩 한동희 수석연구위원이 소감 발표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뉴스포스트=이상진 기자] 현대차·기아가 미래 모빌리티 기술 관련 교류의 장을 열고 SDV 등 첨단 기술 분야를 선도하기 위한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현대차·기아는 22일 경기도 화성시 소재 롤링힐스 호텔에서 남양기술연구소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미래 전략 기술 연구 성과와 미래 방향성을 공유하기 위한 ‘2023 R&D 기술 포럼’ 개막식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올해로 8회째를 맞는 ‘R&D 기술포럼’은 현대차·기아의 전문연구조직인 리서치랩을 중심으로 선행기술 연구 성과와 미래 추진 전략을 발표하고 각 분야별 기술 연계 방안을 검토하는 학술행사다.

현대차·기아는 전동화, 음향진동, 열관리 등 각 기술 분야별 13개의 리서치랩을 운영 중이다. 각 리서치랩은 고유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기반으로 중장기 선행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올해 ‘R&D 기술포럼’은 이날 열린 개막식을 시작으로 오는 9월 7일까지 총 9개 기술 분야에 대한 세션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참석 대상은 현대차·기아 CTO 산하 연구원과 현대차그룹사 임직원, 학교기관 연구원 등 2000여 명이다.

특히 각 세션에서는 국내외 협력사 관계자, 대학 교수 및 대내외 전문가들이 연사로 참여해 글로벌 최신 기술 동향을 소개하는 한편 패널 토의를 통해 기술 개발 방향성을 제시할 예정이다.

발표 주제는 △SDV △지속 가능한 탄소중립 내연기관 기술 △미래 모빌리티 열관리 융합 기술 △산업분야 고장진단 △미래 모빌리티 고장 예지 및 수명 예측 △전동화 차량 부식제어 △소음 진동 제어 △열에너지 시스템 △버추얼 차량 개발 등으로 구성된다.

양희원 현대차·기아 부사장은 “R&D 기술포럼은 현대차그룹 구성원 모두의 성장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며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 기여할 핵심 신기술 발굴을 위해 각 구성원이 고민하고 이뤄낸 성과를 함께 나누고 전파하는 자리를 계속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기아는 ‘R&D 기술포럼’ 행사의 일환으로 미래 모빌리티 관련 우수 인력 채용을 위한 신기술 세미나를 비롯해 인사·교육·문화·환경 등 R&D 지원 부문 구성원 간 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포럼도 연중 수시로 개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