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ADHD) 치료제의 오남용을 우려하면서 처방 의사들에게 주의를 촉구했다.

                       청소년 대상 마약류 오남용 예방 웹툰.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청소년 대상 마약류 오남용 예방 웹툰.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30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ADHD 치료제로 사용되는 메틸페니데이트에 대한 적정 처방·사용을 유도하기 위해 오남용 우려 처방 의사 6237명에게 ‘사전알리미’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메틸페니데이트는 마약류로 분류되는 향정신성의약품으로, 마약류 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 관리된다. 식약처는 지난 5월부터 6월까지 처방 정보를 분석해 오남용이 의심되는 처방을 한 의사에게 전자문서를 송달한다.

메틸페니데이트의 오남용 방지 기준은 ▲ 3개월 초과 처방·투약 ▲ ADHD 또는 수면발작 치료 목적 벗어나 처방‧투약 ▲ 속방정을 성인의 ADHD 치료에 처방·투약 ▲ 일일 최대 허가용량 초과 처방‧투약 등이다.

식약처는 의학적 타당성 등 없이 오남용 방지 기준에 해당하는 처방을 지속적으로 하는 의사들에게 처방·투약 금지명령 등 행정 조치할 계획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도 의료용 마약류 오남용 우려 처방 의사를 대상으로 하는 정보제공·행정조치와 함께 현장 감시를 강화하는 등 국민이 의료용 마약류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