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한국 양궁 경쟁력·대중화 위해 3회째 공식 후원

대회 1일차와 2일차 경기가 진행되는 목동 종합운동장 주경기장 배경의 '현대자동차 정몽구배 한국양궁대회 2023' 트로피. (사진=현대자동차그룹)
대회 1일차와 2일차 경기가 진행되는 목동 종합운동장 주경기장 배경의 '현대자동차 정몽구배 한국양궁대회 2023' 트로피. (사진=현대자동차그룹)

[뉴스포스트=이상진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한국 양궁의 지속적인 발전과 양궁 대중화를 위해 국내 최고 권위의 양궁대회 후원을 이어간다.

현대차그룹은 대한양궁협회 주관으로 31일 개최된 '현대자동차 정몽구배 한국양궁대회 2023'을 공식 후원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6년 창설된 현대자동차 정몽구배 한국양궁대회는 세계 최정상급 기량을 갖춘 대한민국 양궁 선수들이 실력을 겨루는 국내 최고 권위 양궁대회로, 올해로 3회째를 맞는다. 특히 올해 대회는 한국 양궁 6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규모가 확대됐다. 다가오는 '2024 파리 올림픽' 및 '제19회 항저우 아시안게임'을 대비하기 위한 의미도 갖는다.

현대차그룹은 대한민국 양궁 선수들이 수준 높은 무대에서 실전 경험을 쌓으며 기량을 높일 수 있도록 돕고, 60년 역사를 지닌 한국 양궁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이번 대회를 후원하기로 했다. 타이틀 후원사는 현대자동차이며, 기아, 현대모비스, 현대제철이 공식 후원사로 참여한다.

'현대자동차 정몽구배 한국양궁대회 2023'은 8월 31일부터 9월 3일까지 용산 전쟁기념관 및 목동 종합운동장 주경기장에서 나흘간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된다. 기존 리커브 종목에 더해 컴파운드 종목이 신설되며 보다 많은 선수에 대회 참가 기회가 주어졌다.

김우진·김제덕·안산 선수 등 '2020 도쿄 올림픽' 금메달리스트를 비롯해 제19회 항저우 아시안게임 국가대표와 상비군 등 양 종목 우수 선수들이 대거 출전하며 대회 창설 후 최대 규모인 209명(리커브 150명, 컴파운드 59명)의 선수들이 경기에 나설 예정이다.

대회 총상금도 5억 2000만 원으로 늘어났다. 우승자에게는 1억 원(리커브 기준)이 포상되며, 상금의 25%를 입상 선수의 지도자에게 경기력 향상 연구비로 지급해 선수와 지도자가 모두 혜택을 받게 했다.

오는 9월 말 개막하는 제19회 항저우 아시안게임과 내년 열리는 2024 파리 올림픽을 앞두고 치러지는 대회인 만큼 선수들의 경기력 제고와 동기부여에도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 양궁 60주년을 기념해 양궁 대중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1950년대 양궁이 국내에 도입되며 태동한 한국 양궁은 1963년 국제양궁연맹(現 세계양궁연맹)에 대한민국이 정식 가맹국으로 가입하면서 세계 양궁계에 공식적으로 첫발을 내딛은 바 있다. 이후 한국 양궁은 60년간 빠르게 발전하며 세계 정상으로 올라섰다. 

'현대자동차 정몽구배 한국양궁대회 2023'은 SPOTV를 통해 시청할 수 있으며, 16강전부터 결선 경기가 열리는 9월 2일과 3일 생중계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자동차 정몽구배 한국양궁대회 2023이 한국 양궁 60주년을 빛내는 상징적인 대회가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현대차그룹은 한국 양궁의 끊임없는 발전과 양궁 대중화를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