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관 한화 부회장(앞줄 왼쪽 첫 번째)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앞줄 왼쪽 두 번째)을 만나 한화의 방산 기술력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한화)
김동관 한화 부회장(앞줄 왼쪽 첫 번째)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앞줄 왼쪽 두 번째)을 만나 한화의 방산 기술력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한화)

[뉴스포스트=이상진 기자] 김동관 한화 부회장이 5일(현지시간) 폴란드 국제방위산업전시회(MSPO)에서 두다 폴란드 대통령을 만났다.

6일 한화는 김 부회장이 MSPO에서 두다 대통령을 만나 한화의 육·해·공 방산 기술력과 폴란드 맞춤형 솔루션 등을 설명했다고 밝혔다.

한화에 따르면, 특히 이날 김 부회장은 두다 대통령에게 한화오션의 3000t급 잠수함인 '장보고-III 배치(Batch)-II'의 잠항 능력과 다목적 수직 발사관 등의 기술력을 강조했다고 한다. 현재 폴란드는 3000t급 잠수함 3~4척을 신규 도입하는 오르카(Orka)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사업 규모는 3조 원대로 전망된다.

한화오션의 '장보고-III 배치(Batch)-II' 잠수함은 공기불요추진장치와 리튬이온배터리를 적용해 기존 납축전지 때보다 잠항 시간을 3배 늘린 하이브리드 디젤 잠수함이다. 잠수함에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공동개발한 리튬이온 배터리와 한화시스템의 전투체계가 탑재돼 한화 계열사간 시너지 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김 부회장은 두다 대통령과 한화와 폴란드 방산업체간의 합작 제품 등 기술 지원 방안과 현지 조선소 활용 등의 협력 체계 구축, MRO 사업 등에 대해 논의하기도 했다. 김 부회장은 "한화의 육해공 방산 토탈 솔루션이 양국의 우호 증진과 기술 협력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