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현대건설·현대엔지니어링·현대로템 등 주요 계열사 참석

 현대차그룹 H2 MEET 2023 전시관 부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현대차그룹 H2 MEET 2023 전시관 부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뉴스포스트=이상진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국내 최대 규모의 수소 산업 전문 전시회에서 자원순환형 수소 생태계 구축을 위한 기술력과 비전을 선보이며 수소 경제 활성화에 앞장선다.

현대차그룹은 13일부터 15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H2 MEET 2023'에 참가해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청소차 △폐자원 수소생산 패키지 △이동형 수소 충전소 등을 전시하며 수소 생산부터 활용까지 전 생애주기에 걸쳐 적용되는 현대차그룹의 다양한 수소 사업 기술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H2 MEET(H2 Mobility Energy Environment Technology)은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한 국내 최대 규모의 수소 산업 전문 전시회다. H2 MEET 2023에는 전 세계 18개국, 303개 수소 관련 기업 및 기관과 글로벌 수소업계 리더, 정책 입안자, 전문가 등 국내외 연사 150여명이 참가해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될 예정이다.

H2 MEET 2023는 최신 수소산업 기술 전시와 함께 포럼, 컨퍼런스 등을 통해 수소 관련 기술을 교류하고 협업을 모색하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총 1125제곱미터 면적의 전시장에 수소 생태계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현대차그룹의 여러 계열사들이 협업하는 수소사업 툴박스(Toolbox)의 다양한 실증 사례를 선보인다.

수소사업 툴박스는 수소 생태계 구축을 통한 신성장 동력 확보를 목표로 한다. 수소 생산부터 공급 과정에서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친환경 부품 적용, 수소를 활용한 친환경 물류 시스템 도입, 수소전기차(FCEV) 판매 등을 아우르며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된 수소사업 모델을 뜻한다.

현대차그룹이 H2 MEET 2023에서 선보이는 수소전기트럭 청소차.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현대차그룹이 H2 MEET 2023에서 선보이는 수소전기트럭 청소차.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현대차그룹은 이번 H2 MEET 2023을 통해 수소 생산부터 활용까지 생애주기 전 영역에 이르는 수소 관련 기술과 적용 사례를 보다 쉽게 소개하고자 자원 순환존, 수소 생산존, 수소 활용존 등 3개 테마 존을 마련해 구역별 주제에 맞춰 계열사의 전시물을 배치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전시회에 참가하는 정부와 지자체 및 국내·외 다양한 수소 산업 관련 기업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해 수소 기반 모빌리티의 새로운 수요처를 확대하며 활로를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행사가 현대차그룹의 체계화된 수소 사업의 본격적인 시너지 효과와 비전을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자원순환형 수소 생태계 구축과 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해 수소 밸류체인 전반에 걸쳐 각 계열사 간 긴밀한 협력 사업을 펼치며 수소 비전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