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우리 군과 미군이 공동으로 수중 조사를 진행한다. 한국전쟁 당시 추락한 폭격기와 조종사들의 유해를 탐색한다.

한·미 잠수사들이 고속단정에 탑승해 의심 지점으로 선정한 곳에서 수중조사 결과에 대한 현장 분석 및 토의를 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제공)
한·미 잠수사들이 고속단정에 탑승해 의심 지점으로 선정한 곳에서 수중조사 결과에 대한 현장 분석 및 토의를 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제공)

22일 군 당국에 따르면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이하 '감식단')과 미 국방성 전쟁포로·실종자 확인국(Defense POW/MIA Accounting Agency, DPAA)은 지난 7일부터 오는 27일까지 부산 해운대 일대에서 6·25전쟁 당시 추락한 미군 항공기 및 조종사 유해 소재를 확인하기 위해  공동 수중조사를 하고 있다.

한·미가 함께 공동으로 바다에서 수중조사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 DPAA는 잠수사·수중 고고학자 등 총 13명의 조사인력을 파견했다. 감식단 역시 수중조사를 지원하기 위해 전문 인력을 투입했다.

감식단과 미 DPAA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해군 해상전력과 해난구조전대 잠수사 10명, 주한 미 해군 잠수사 7명이 함께 참여했다.

연안 면적 약 20㎢ 해역에서 수중탐지 장비로 탐색한 후 특이 물체가 확인되면 잠수사와 원격조종탐지기가 해저면의 전투기 잔해 등을 추가로 확인한다.

조사 대상은 1953년 1월경 부산 K9 비행장에서 임무 수행을 위해 이륙 직후 해상으로 추락한 미 제5공군 소속 B-26 폭격기 1대와 조종사 유해로, 미 DPAA는 당시 미군 3명이 실종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근원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장은 "한·미 동맹 70주년을 맞아 추진된 공동 수중조사를 계기로 양국의 유해발굴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수 있다"며 "남은 조사 기간에도 미군 실종자 소재를 찾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