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해리 기자] 하나금융그룹이 글로벌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협력 확대와 해외 투자자들과의 현장 소통 강화를 위한 유럽 국가 IR(기업설명회) 활동에 나섰다. 지난 5월 '금융권 공동 싱가포르 IR', 9월 홍콩 IR에 이은 올해 세 번째 IR이다.

지난 6일 오후(현지시간) 네덜란드 헤이그 소재 외교부 청사에서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사진 왼쪽)과 르네 반 헬 지속가능개발 대사(사진 오른쪽)가 미팅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하나금융그룹)
지난 6일 오후(현지시간) 네덜란드 헤이그 소재 외교부 청사에서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사진 왼쪽)과 르네 반 헬 지속가능개발 대사(사진 오른쪽)가 미팅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하나금융그룹)

9일 하나금융그룹에 따르면 함영주 회장은 지난 6일 오후(현지시간) 네덜란드 헤이그 외교부 청사를 방문해 르네 반 헬(Rene van Hell) 지속가능개발 대사와 최근 네덜란드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녹색금융 투자 참여 등을 논의했다.

이날 함영주 회장과 르네 반 헬 지속가능개발 대사는 탈탄소 경제 전환의 중요성에 대해 깊은 공감대를 형성하며, 은행 탄소중립의 중요한 축을 이루는 자산포트폴리오 탄소배출량 감축에 대한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눴다.

특히 르네 반 헬 지속가능개발 대사는 국제적 표준에 맞춰 2050년까지 탄소배출을 100% 감축코자 하는 하나금융그룹의 노력에 공감했다. '그린 워싱'을 방지하기 위해 한국 금융권 최초로 'K-텍소노미(Taxonomy)'를 전산화한 점을 높이 평가했다.

함영주 회장은 "이번 미팅을 통해 현지 녹색금융부문 투자, 네덜란드 주도의 개발도상국 앞 투자 프로그램 참여 등 향후 협력을 확대해 공동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함영주 회장은 오는 11일까지 네덜란드와 영국 등 유럽에 소재한 글로벌 투자자들과의 소통도 이어간다. 

기간 중 함영주 회장은 유럽 내 다수의 투자자들을 만나 그룹의 전반적인 경영 성과뿐만 아니라 최근 이들의 주요 관심사인 자산건전성 및 주주환원정책에 대해서도 공유한다. 또한 하나금융그룹에 오랜 기간 투자해 온 장기투자자, 잠재적 투자자 등을 폭넓게 찾아 최근 유럽의 ESG 강화 트렌드를 반영한 그룹의 우수한 ESG 경영 활동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함영주 회장은 오는 15일까지 모로코 마라케시에서 개최되는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연차총회에 참석한다. 이 자리를 통해 세계 각국의 금융전문가와 소통하며 그룹의 미래를 위한 글로벌 비즈니스 사업 확대 방안도 함께 모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