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18회, 우수 개발사 포상 및 신기술 사례 발표

현대차·기아 CTO 김용화 사장이 11일 경기 화성시에서 열린 '2023 R&D 협력사 테크 데이'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현대차·기아 CTO 김용화 사장이 11일 경기 화성시에서 열린 '2023 R&D 협력사 테크 데이'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뉴스포스트=이상진 기자]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글로벌 연구개발 경쟁력 확보를 위해 협력사의 기술 성장과 경쟁력 육성에 앞장선다.

현대차·기아는 11일 경기 화성시 소재 롤링힐스 호텔에서 CTO 김용화 사장을 비롯한 현대차·기아 관계자, 현대차·기아협력회 문성준 회장,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신달석 이사장 및 협력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3 R&D 협력사 테크 데이'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R&D 협력사 테크 데이'는 현대차·기아가 협력사의 우수 신기술에 대한 포상과 기술교류를 통해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상호협력을 기반으로 동반성장을 증진하기 위해 시행되는 행사로 올해까지 총 18회에 걸쳐 진행됐다.

이날 행사는 우수 협력사 기술 5건에 대한 포상과 기술 소개 발표, 전시회 등으로 구성됐다. 오프라인과 온라인 생중계를 병행해 더 많은 관계자들이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현대차·기아는 △전자 △샤시 △바디 △전동화 등 4개 부문에서 연구개발 공로가 큰 기술을 보유한 업체를 우수 협력사로 선정해 포상하고, 그중 기여도가 가장 큰 기술을 최우수상으로 선발했다.

최우수상에는 바디 부문의 '피에이치에이’가 개발한 'B필러리스 코치도어 독립 개폐 시스템'이 선정됐다.

'B필러리스 코치도어 독립개폐 시스템'은 B필러가 없는 차량에 프론트 도어와 리어 도어를 독립적으로 여닫을 수 있도록 한 기술이다. 슬라이딩과 스윙 형식에 모두 대응할 수 있는 힌지를 적용해 승객의 승차와 하차 편의성을 극대화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우수상에는 전동화 부문에서 '동화산업'의 '플라스틱 기반 복합 소재 배터리 팩 케이스', 전자 부문에서 '유라코퍼레이션'의 '빌트인캠 DCM 연동 기술', 샤시 부문에서 '아이탑스오토모티브'의 '통합형(에어&워셔) 자율주행차 센서 클리닝 시스템' 등이 각각 선정됐다.

현대차·기아는 오는 31일까지 3주간 50개의 신기술 영상을 온라인에 게재해 현대차·기아 및 협력사 임직원들이 시청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 가운데 대외 공개가 가능한 기술은 외부 고객들까지 볼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기아 CTO 김용화 사장은 "현대차그룹이 글로벌 판매 3위의 쾌거를 이룬 것은 협력사들의 열정과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전동화, SDV 등 기존에 경험하지 못했던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동반성장의 가치를 기술개발에 접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