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아이 '아람코 열교환기 실증시험' 현장. (사진=한국수력원자력)
딥아이 '아람코 열교환기 실증시험' 현장. (사진=한국수력원자력)

[뉴스포스트=이상진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의 사내벤처 창업 프로젝트가 네 번째 결실을 맺고 창업을 준비하고 있다.

한수원은 올해 초 인공지능 기반 비파괴검사(AI-ECT) 솔루션 개발에 성공한 사내벤처 ‘딥아이(Deep-AI)’가 분사한다고 19일 밝혔다. 

딥아이는 솔루션 개발을 바탕으로 SK에너지와 기술개발 MOU를 체결하고 사우디 국영 석유회사인 아람코와 1차 공동 실증시험을 완료한 바 있다. 최근에는 초격차 스타트업 정부지원사업인 딥테크 팁스 프로그램에 선정되는 등 다수의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이를 통해 딥아이는 현재까지 총 30억 원 이상의 R&D 자금을 확보했다.

신호철 한수원 중앙연구원 원장은 “한수원 사내벤처 프로그램은 직원들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실제 사업화할 수 있게 완벽하게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육성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지원을 강화해 창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및 원전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의 원전 생태계 복원 정책에 발맞춰 원전 분야 스타트업 육성에 앞장서고 있는 한수원은 지난 2018년부터 임직원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사업화할 수 있도록 사내벤처 지원 프로젝트를 운영 중이다. 

한수원은 현재 사내벤처 지원 전담부서를 운영하며 창업에 필요한 모든 행정적·기술적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사내 공모 및 심사를 통해 사내벤처팀으로 선정되면 2년 동안 3억 원의 사업화 자금과 별도의 업무공간, 그리고 창업지원 기관의 교육 컨설팅이 지원된다. 앞서 한수원 사내벤처인 ‘드림즈’, ‘그린방사선’, ‘환경과 에너지’ 등 3개 팀이 창업에 성공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