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예산안 시정연설을 통해 재정 건전성을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31일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2024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 계획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31일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2024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 계획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31일 윤석열 대통령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24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건전 재정은 단순하게 지출을 줄이는 게 아니라 국민 혈세를 낭비 없이 적재적소에 효율적으로 쓰자는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건전재정은 대내적으로는 물가 안정에, 대외적으로는 국가신인도를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 미래세대에게 감당하기 어려운 빚을 넘겨주지 않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2024년 총지출은 2005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인 2.8% 증가하도록 편성해 건전재정 기조를 유지하겠다"며 "정부는 내년도 예산안 편성과정에서 총 23조 원 규모의 지출을 구조조정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국회에 계류 중인 국가재정법과 보조금관리법, 산업은행법, 우주항공청법 등 민생 경제 법안에 대해 거국적이고 초당적인 관심과 협조를 요청했다.

구조조정을 통해 마련된 재원으로 국방과 법치, 교육, 보건 등 국가 본질 기능 강화한다는 게 정부의 목표다. 약자 보호와 미래 성장 동력 확보 등에도 투입할 방침이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본회의장으로 입장하기 전 침묵 피켓 시위를 했다. 지난해에는 대통령 시정연설을 전면 보이콧하면서 본회의장에 입장하지 않았지만, 올해는 피켓 시위 외에 별다른 항의는 없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