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오진실 기자] 대상 종가가 후원하고, 미국의 명문 요리학교인 ‘ICE(Institute of Culinary Education)’와 SF글로벌라이즈, 뉴욕한국문화원이 공동 주최한 ‘종가 김치 블라스트(JONGGA Kimchi Blast)’가 미국 뉴욕에서 성황리에 끝났다고 2일 밝혔다.

지난 10월 26일(현지시각 기준) 열린 ‘종가 김치 블라스트(JONGGA Kimchi Blast)’의 메인행사인 ‘종가 김치 쿡 오프 인 뉴욕(JONGGA Kimchi Cook Off in New York)’에서 수상자와 심사위원단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상그룹)
지난 10월 26일(현지시각 기준) 열린 ‘종가 김치 블라스트(JONGGA Kimchi Blast)’의 메인행사인 ‘종가 김치 쿡 오프 인 뉴욕(JONGGA Kimchi Cook Off in New York)’에서 수상자와 심사위원단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상그룹)

프랑스, 영국, 미국 등 3개국에서 매년 열리고 있는 ‘종가 김치 블라스트’는 김치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고 김치 종주국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기획된 행사다. 지난 7월 프랑스와 영국에 이어 뉴욕에서 진행한 이번 미국 행사까지 성공리에 마무리됐다. 미국 요리대회는 지난해까지 캘리포니아에서 진행했으나, 미국 동부지역으로도 ‘종가 김치 블라스트’의 영향력을 확대하고자 올해 처음 뉴욕에서 진행됐다.

먼저, 지난 10월 26일(현지시각 기준) ICE요리학교에서 열린 메인 행사 ‘종가 김치 쿡 오프 인 뉴욕(JONGGA Kimchi Cook Off in New York)’에서는 무려 42: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예선을 거친 결선 진출자 8명의 경합이 펼쳐졌다. 미국 전역에서 현직 요리사는 물론, 교사와 엔지니어, 디자이너 등 다양한 이력의 참가자들이 참신한 김치 레시피를 선보였고, 심사위원장인 ICE의 리차드 라 마리타(Richard LaMarita) 부학장을 비롯한 차야닌 포르스리니욤(Chayanin Pornsriniyom) 교수 등 심사위원들은 창의성과 대중성, 예술성, 그리고 주재료인 김치와의 적합성 등을 다각도로 심사했다.

최종 우승작은 뉴욕에 거주하는 요리사 황성환의 ‘도미 김치찌개와 백김치 유자액을 넣은 체리토마토 요리’가 선정됐다. 2등은 ‘맛김치를 활용한 코피타(그리스식 파이)’, 3등은 ‘김치 누룽지 파에야 및 도미 세비체’, 특별상인 종가상은 ‘삼겹살에 백김치와 포기김치를 곁들인 요리’가 수상했다.

이어 지난 10월 29일(현지시각 기준) 뉴욕 맨해튼 유니언 스퀘어 파크에서 열린 뉴욕 대표 한인 축제 ‘뉴욕 코리안 페스티벌’에서 진행된 ‘종가 김치 블라스트’ 김장버무림 행사에 대한 관심도 뜨거웠다. 한국의 김장 문화와 나눔의 정신을 알리기 위한 행사로, 총 300여 명의 현지인들이 직접 배추에 양념을 버무리며 김장 문화를 체험했다. 이와 함께 뉴욕시 소방서(New York City Fire Department), 여성 권리를 위한 비영리 재단(The New York Women’s Foundation), 뉴욕 가정상담소(Korean American Family Service Center)에 각각 3000달러를 기부하는 등 따뜻한 나눔도 전했다.

이 밖에도 종가와 청정원의 글로벌 브랜드 오푸드(O'Food)의 제품을 소개하고 직접 시식해볼 수 있는 부스를 운영하고, SNS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현지 소비자들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도 펼쳤다.

이경애 대상 식품글로벌BU장 전무는 “이번 미국 ‘종가 김치 블라스트’는 김치가 갖고 있는 화합과 나눔의 의미를 함께 공유하며 김치의 글로벌 인기를 확인하는 기회였다”며 “앞으로도 종가는 명실상부 글로벌 대표 김치 브랜드 위상에 걸맞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김치의 우수성과 정통성을 전 세계에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