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해리 기자] Sh수협은행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각 분야의 활동과 성과를 담은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사진=Sh수협은행)
(사진=Sh수협은행)

이번 보고서는 국제 지속가능보고서 가이드라인(GRI)과 미국지속가능성 회계기준위원회(SASB) 개정사항 등 최신 글로벌 ESG 공시 기준을 준수하고, 검증기관의 제3자 검증을 마쳐 객관성과 신뢰성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수협은행은 해양수산 전문은행이라는 정체성을 살려 해양 환경 분야에서 국내 15개 주요 기관과 ‘ESG 공공금융협약’을 체결하고 해양수산 공익상품 판매와 해양환경보호, 어촌지역 활성화 등을 지원해왔다. 

또한 국내외적으로 이뤄지는 불법자금의 세탁을 적발하고 예방하기 위한 '자금세탁방지'에 주력해 금융위원회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UN여성역량강화 원칙'에 가입해 양성평등과 인권보호, 여성 리더십‧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쳤다. 

ESG 주요 이슈로 수협은행은 ▲기후변화 대응 ▲금융소비자보호 ▲어업인 금융지원 확대 ▲리스크 관리 역량 고도화 ▲중소기업 동반성장 강화 등을 선정했다. 향후 환경‧사회‧재무적 측면에서 이해관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평가하는 등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관리해 나아갈 계획이다.

수협은행 관계자는 "수협은행은 앞으로도 협동조합은행 본연의 역할을 강화하면서, 미래로 항해하는 지속가능한 ESG 경영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