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국회미래연구원이 대도시 청년들의 삶의 질 제고를 위해 지역별 맞춤형 전략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사진=뉴스포스트 DB)
(사진=뉴스포스트 DB)

4일 국회미래연구원은 미래전략에 대한 심층분석 보고서인 '국가미래전략  Insight' 제83호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표제는 '대도시 청년들의 삶의 만족도: 7대 광역시를 중심으로'다.

저자인 민보경 삶의질그룹장은 청년층의 삶의 만족도는 광역시별 차이가 나타났고, 각 지역에 적합한 삶의 질 제고 전략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서울과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등 특별시 및 광역시 7개 지역에 거주하는 20~39세 청년 2151명을 표본으로 선정해 지역별 청년들의 삶의 만족도 수준과 특징을 비교했다.

청년들의 '행복'과 '삶의 질'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일, 생활수준, 안전감, 미래안정성 등에 대한 만족도와 행복감은 높은 상관성을 보였다. 반면 건강, 동네환경, 일반적 신뢰 등에 대한 만족도와 행복은 상관성이 있다고 나타났으나,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청년들의 행복감에 대한 지역별 평균값을 비교한 결과 부산 지역 청년들의 행복감은 10점 만점에 7.3점으로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이다. 반면 인천 지역 청년들의 행복감은 6.14점으로 낮았다.

수도권 대도시 청년들의 행복감은 높은 수준은 아니었다. 특히 인천과 서울에 거주하는 청년들의 동네환경 만족도가 지방 대도시 청년들의 만족도보다 낮게 나타났다.

광역시별 통근시간을 비교한 결과 서울 지역 청년들의 통근 시간은 평균 71분, 인천은 66분으로 다른 도시들과 비교할 때 약 2배 정도 소요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서울과 인천 등 수도권 대도시 청년층은 우울감과 외로움의 증상을 경험하는 빈도가 다른 지역들보다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정부가 청년층의 행복감 향상을 위해 양질의 일자리 제공, 경제적 안정성 제고뿐만 아니라 주거여건 개선과 사회적 고립감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적인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저자는 "청년들은 미래의 삶을 위해 수도권, 대도시로 이동하는 경향이 있으나 그곳에서의 생활은 주거여건, 교통의 편의성, 외로움, 우울감 등 측면에서 녹록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었다"며 "청년의 삶의 만족도는 지역별 차이가 나타나 각 지역에 효과적인 청년 삶의 질 제고 전략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