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국민통합위원회가 취약계층을 위한 금융 서비스를 논의하려고 특별위원회를 설치했다.

17일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이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포용금융으로 다가서기 특별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유혜미 특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17일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이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포용금융으로 다가서기 특별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유혜미 특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17일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는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포용금융으로 다가서기' 특별위원회 출범식을 열고, 첫 활동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국민통합위원회는 2024년을 "지속가능한 포용금융 원년"으로 정하고 '포용금융으로 다가서기' 특별위원회를 출범하게 되었다. 

특별위원회는 유혜미 위원장 등 13인의 전문가로 구성했다. 소상공인과 취약계층과 함께 가는 따뜻하고 든든한 포용금융 실현을 목표로 삼고 정책 대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 금융접근성 제고 ▲ 민간의 포용금융 역할 강화 ▲ 금융소비자 보호 ▲ 포용금융 기반 강화 등 4가지 부문 전략 분야 아래 실천 가능한 정책 과제를 도출해 나갈 예정이다.

금융접근성 제고를 위해 취약계층과 소상공인 정책금융 채널 확대, 정책금융 상품 개선, 점포폐쇄에 대한 대안 마련 등을 검토한다. 

또한 은행 등 민간의 정책금융 역할을 강화하고 포용금융 지원을 유도하기 위한 인센티브 체계 마련, 포용금융 평가 방안 등을 발굴한다.

소상공인 채무조정 지원, 불법사금융 피해 구제, 금융사기 예방 강화 등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제도 기반 마련도 모색한다.

마지막으로 금융교육 내실화를 통한 취약계층과 소상공인의 금융역량 강화, 핀테크를 활용한 포용금융, 임팩트투자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등 포용금융 기반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 제안도 도출한다.

유혜미 특위위원장은 "일회성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복지수혜와 차별화된 포용금융을 실현할 수 있도록 중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