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해리 기자] 메리츠증권이 지난 2023년 말 기준 지점운용형랩의 잔고가 전년 말(3656억 원)보다 46.8% 증가한 5368억 원을 기록하는 등 지점 방문객이 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메리츠증권 사옥. (사진=메리츠증권)
메리츠증권 사옥. (사진=메리츠증권)

1년 만에 예탁 자산 규모가 1700억 원가량 불어난 셈으로, 계좌 수도 3년 전인 2020년 말보다 70% 이상 증가한 1593 계좌를 기록했다. 

지점운용형랩은 전문 자격을 갖춘 영업점의 투자운용역이 고객의 투자성향 및 목적에 따라 맞춤 운용을 하는 종합자산관리 상품이다. 시장 흐름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고객들의 니즈를 적극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최근 금융시장 변동성이 커지면서 직접투자에 대한 불안감을 느낀 투자자들이 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투자성향에 따라 맞춤 운용이 가능한 지점운용형랩에 꾸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설명이다.

일반 증권사들은 본사 운용 부서에서 랩을 운용하거나 자문형 랩 상품을 통해 타 운용사나 자문사에 아웃소싱하는 비중이 높은 반면, 메리츠증권은 지점에서 프라이빗뱅커(PB)가 직접 랩 상품을 운용하는 지점운용형랩 상품을 주력으로 내세우고 있다.

메리츠증권 지점운용형랩은 역량 있는 전문가들이 최근 고객 자산을 국내외 주식에 집중 운용, 시장 평균 대비 높은 수익률 등의 성과를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지점운용형랩은 거래비용이 상대적으로 합리적인 것이 장점이다. 직접투자는 매매 건별로 거래수수료가 발생하지만 랩은 일반적으로 평가잔액에 대해 정해진 일정비율의 기본 보수만 징수한다. 또한 고객이 원할 경우 기본보수를 낮추고 운용 성과를 토대로 성과보수를 받는 수수료 제도를 택할 수 있다.

일임자산 운용 절차가 투명하게 이뤄진다. 고객이 실시간으로 자산현황이나 계좌 성과 등을 파악할 수 있으며, 운용전문가와 수시로 소통할 수 있다. 특히 메리츠증권 지점운용형랩은 직접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도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을 통해 비대면 계약이 가능하다.

메리츠증권 관계자는 "변동성 장세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단순히 고수익을 추구하는 개별상품보다는 운용전문가가 국내외 주식을 고객의 니즈에 맞춰 일임 운용해 주는 지점운용형랩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어날 것"이라며 "역량 있는 전문가의 서비스를 필요로하는 투자자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지점운용형랩 서비스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