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민지연 기자]일본 아소 다로 부총리의 “나치 정권 수법을 배워 평화헌법을 바꿔야 한다”는 망언에 30일 모처럼 여야, 정부가 한목소리로 비판을 쏟아냈다.

앞서 아소 부총리는 지난 29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국가기본문제연구소’ 회의에 참석해 나치 정권을 언급하면서 “독일의 바이마르 헌법(독일 최초의 민주주의 헌법)은 아무도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바뀌었다. 그 수법을 배우면 어떤가”라고 말했다.

나치 정권을 배워 평화헌법 개정을 비밀리에 추진하자고 주장한 것이다.

당시 독일 바이마르 헌법은 아돌프 히틀러가 총리가 된 뒤 정부가 입법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수권법’을 제정해 무력화됐다.

이에 외교부 조태영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개헌 문제를 떠나서 과거 유럽에 존재했던 한 정권에 대한 언급이 오늘을 사는 양식 있는 사람들에게 어떠한 의미를 갖는지는 명백하다”며 “이러한 언급이 과거 일본 제국주의에 의한 침략의 피해를 당한 주변국 국민들에게 어떻게 비추어지는지도 명백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의 정치지도자들이 언행에 신중을 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이러한 발언이 많은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는 것은 분명하다”고 비판했다.

새누리당 홍지만 원내대변인도 현안 논평을 통해 “일본이 국제사회에서 고립되는 와중에 멘붕이 온 것 같다”며 “아소 부총리는 일본이 일으킨 침략 전쟁을 반성하지 않고 군국주의를 부활시키려는 것이냐”라고 꼬집었다.

또한 “일본 지도자들이 참의원 선거 결과를 바탕으로 옛날 군국주의나 제국주의의 환상을 불러일으킬 모양인데 현실을 직시하고 국제사회에서 일본의 지위를 되새길 필요가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민주당 박용진 대변인도 현안 논평을 통해 “이는 (일본이)최근 참의원 선거 승리를 통해 평화헌법 개정과 군국주의 야욕을 더욱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으로 주변국 관계에 아랑곳하지 않고 우경화 노선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임을 보여준 것”이라며 “속임수와 탈법적 방법을 통한 개헌을 말한 것은 스스로 나치의 침략적 성격과 동일한 사고방식임을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아베 정부의 우경화 노선은 북한의 핵무장만큼이나 동북아시아 평화를 위협하는 행위로 우리 국민은 물론 국제사회의 규탄을 받아 마땅한 일”이라며 “우리정부가 일본의 우경화 흐름에 맞서는 단호한 태도와 장기적 계획을 마련하는 한편, 일본의 우경화에 맞서는 국제사회 공조의 틀을 선도해 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