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에 이어 중앙통합방위회의를 열고 안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31일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 종로구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57차 중앙통합방위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31일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 종로구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57차 중앙통합방위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31일 윤석열 대통령은 서울 종로구 청와대 영빈관에서 제57차 중앙통합방위회의를 열었다. 회의에는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국정원, 군, 경찰청, 해양경찰청, 소방청 등의 주요 직위자와 민간전문가 등 170여 명이 참석했다.

회의에는 최초로 국민참관단 11명이 참여해 '국민과 함께하는 통합방위'의 출발점을 열었다. 참관단 중에는 지난해 10월 대천항 밀입국자 검거와 동해 목선 귀순 시 신속한 주민신고를 통해 작전 성공에 기여한 시민들도 있다.

제57차 회의는 엄중한 안보 상황에서 민·관·군이 '하나된 총력안보태세'를 갖추는 게 중요하다는 인식 하에 작년에 이어 대통령이 직접 주재했다.

윤 대통령은 양천구청과 육군 39·52사단, 경기남부경찰청, 보령발전본부 등 5개 기관에 대통령 표창을 수여했다. 국가방위요소의 운영 효율화 및 통합방위태세 확립에 기여한 공로를 치하했다.

이후 담당 기관별로 현재 안보정세, 민방위대비태세와 통합방위대비태세 평가 및 추진방향을 발표했다. 북한 장사정포 및 사이버·전자기 공격 대응과 관련한 주제별 토론도 이어졌다.

윤 대통령은 "북한 정권이 세습 전체주의 정권 유지를 위해 물불을 가리지 않고 민족조차 부인하는 반민족·반통일적이고 역사에 역행하는 행태를 보인다"며 "중앙통합방위회의를 통해 국토와 국민의 안전 및 자유 민주주의 시스템을 지키는 민·관·군의 단합된 대비태세와 결의를 더욱 확고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총선이 있는 올해 북한의 도발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므로 대비태세에 더욱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유사시 국민 보호를 위해 자동화된 경보전파체계, 민방위 대피시설 보강과 긴급구호 체계 개선을 주문했다. 긴급구호 체계는 재해·재난 시에도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국가 핵심기반 시설 보호 및 사회 혼란 방지를 위해 사이버 공격을 사전에 탐지 및 경고하는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민관군 통합훈련을 정례화해야 한다"며 "국가적 위기상황에서 허위정보·가짜뉴스는 사회 혼란을 가중해 신속한 대응체계와 가짜뉴스에 대한 과학적 차단기술도 발전시켜 국민 보호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