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빅데이터 기반 탄소 배출 모니터링⋅예측 기능 제공

HD현대마린솔루션은 1일(목) 경기도 판교 HD현대 글로벌R&D센터에서 포스코와 ‘AI기반 탄소배출 모니터링 솔루션 오션와이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포스코 서지원 원료1실장, HD현대마린솔루션 이기동 대표이사. (사진=HD현대)
HD현대마린솔루션이 1일 경기도 판교 HD현대 글로벌R&D센터에서 포스코와 ‘AI기반 탄소배출 모니터링 솔루션 오션와이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왼쪽부터 포스코 서지원 원료1실장, HD현대마린솔루션 이기동 대표이사. (사진=HD현대)

[뉴스포스트=이상진 기자] HD현대의 해양산업 분야 종합 솔루션 기업 HD현대마린솔루션이 AI 및 빅데이터 기반 탈탄소 솔루션인 ‘오션와이즈(OceanWise)’의 본격 상업화에 나선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1일 포스코와 AI기반 탄소배출 모니터링 솔루션 오션와이즈의 첫 상업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오션와이즈는 디지털트윈 기술을 활용해 가상공간에 선박 성능 예측 모델을 구축하고, 운항 경로 및 기상, 조류 변화에 따른 탄소 배출량을 모니터링하고 예측한다. 또 선박의 실제 운항 데이터가 쌓일수록 빅테이터 분석 기법과 딥러닝⋅머신러닝 등 AI 기술을 활용해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HD현대는 지난해 CES 2023에서 오션와이즈를 바다의 근본적 대전환 ‘오션트랜스포메이션(Ocean Transformation)’을 실현할 핵심 비전으로 소개해 큰 관심을 받은 바 있다. 이번 계약을 통해 HD현대마린솔루션은 포스코에서 철광석 및 석탄 등 원료 도입을 위해 운용 중인 건화물선에 대해 CII(탄소집약도지수) 등급을 상시 확인할 수 있는 ‘CII 등급 모니터링 기능’, ‘운항 전 CII 등급 시뮬레이션 기능’, ‘최적 항로 추천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향후 양사 협의에 따라 최적 연비 운항 경로 및 구간별 운항 속도 설계 지원, 용선 예정인 선박의 친환경 성능 정보 제공 등 서비스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최근 각 기업이 측정⋅관리하는 온실가스 범위가 Scope 3까지 확대될 것을 대비 철강사, 발전사 등 대형 화주 중심으로 선박 탄소 배출량 측정⋅관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관계자는 “글로벌 탑티어 철강사인 포스코와의 계약을 통해 탄소 배출량 관리와 저감을 위한 오션와이즈 서비스의 신뢰성을 입증했다”며 “특히 HD현대마린솔루션의 고객층이 기존 선사 중심에서 대형 화주까지 확장되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HD현대마린솔루션은 향후 오션와이즈의 해운 탄소 관리 솔루션 기능을 기반으로 해운 분야 탄소 배출 LCA(전생애주기평가) 및 탄소배출권 사업화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