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문현우 기자] 의대 증원 계획과 관련해 의료계가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가운데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의대 증원의 정당성을 호소하는 글을 올리며 전공의 설득에 나섰다.

지난 6일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2천 명 의과대학 입학정원 확대 방안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지난 6일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2천 명 의과대학 입학정원 확대 방안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전날(11일) 복지부 공식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전공의들께 드리는 글'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조규홍 장관은 "정부가 발표한 필수의료 정책패키지와 의대 정원 확대 계획은 지금까지 우리 사회가 안고 있었던 해묵은 보건의료 문제들을 풀어나가기 위한 것"이라며 "어려운 일을 하는 의사들이 노력과 희생에 합당한 보상과 존중을 받고, 과도한 사법적, 행정적 부담은 덜며 소신껏 진료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또한 전공의들이 과중한 업무로 인해 오히려 수련에 집중하지 못하는 체계를 개선해 수련기간 동안 본인의 역량과 자질을 더 잘 갈고닦을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이라며 "생명을 살리는 일은 항상 어려울 수밖에 없지만 적어도 더 많은 사람들이 그 일을 함께하여 부담이 줄어들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조 장관은 "의대 정원 확대와 관련해 현장에서 많은 반대와 우려가 있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며 "그러나 병원을 지속 가능한 일터로 만들고자 하는 정부의 진심은 의삼하지 말아주기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지역과 필수의료의 위기를 극복하고 의료체계를 살리겠다는 약속을 반드시 이행할 것"이라며 "현장에서 가시적인 변화를 빠르게 이루어내기 위해 의료사고 안전망 등의 정책 추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마무리했다.

앞서 지난 6일 정부는 2025학년도 의대 정원을 2000명 늘리는 등 2035년까지 최대 1만 명의 의사 인력을 확충할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의료계의 반발이 커지자 정부는 의사단체의 집단행동 및 집단행동 교사 금지 명령과 집단사직서 수리 금지명령을 내리며 갈등의 골이 깊어졌다.

한편 대한전공의협의회은 이날 온라인을 통해 임시 대의원총회를 열고 집단행동 여부 등 정부 정책 대응 방안을 결정할 예정이다. 서울 5대 상급종합병원 중 서울대·서울아산·삼성서울·세브란스병원 전공의들은 총파업에 참여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성모병원은 이날 임시총회에서 총파업 참여 여부가 결정된다. 빅5 병원 전공의 규모는 각 500명 안팎이다.

지난 7일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한 대한의사협회는 15일 전국 곳곳에서 궐기대회를 열고, 17일 서울에서 전국 의사대표자회의를 여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