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과학을 주제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이공계 대학원생들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다.

16일 윤석열 대통령이 대전 유성구 ICC호텔에서 열린 12차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16일 윤석열 대통령이 대전 유성구 ICC호텔에서 열린 12차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16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대전에서 '대한민국을 혁신하는 과학 수도 대전'을 주제로 12차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열어 국가 과학기술 경쟁력을 높이고 대전을 과학 수도에 걸맞게 혁신하기 위한 방안들을 논의했다.

윤 대통령은 "이공계 학생들이 학비나 생활비 걱정 없이 학업과 연구에 매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국가연구개발에 참여하는 전일제 이공계 대학원생들에게 석사는 매월 최소 80만 원, 박사는 최소 110만 원을 지원하는 '대학원생 연구생활장학금(스타이펜드, Stipend)'을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올해 정부장학금 규모를 1300억여원 증액하고, 학부생에게만 주어지던 대통령과학장학금을 대학원생에게 확대해 1인당 연평균 2500만 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대전 소재 16개 정부출연연구기관(이하 '출연연')을 포함한 총 26개 출연연을 16년 만에 공공기관에서 해제해 연구기관 특성에 맞지 않는 각종 규제에서 벗어났게 했다.

그는 "전 세계의 우수한 연구자들이 모여드는 유연하고 역동적인 연구기관으로 거듭나기를 당부한다"며 "벽을 허물어 연구자들이 자유롭게 교류하고 협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우수한 연구자들을 유연하게 채용할 수 있도록 보상체계나 조직·인사 운영체계도 진화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대전의 도시 발전을 저해하는 경부선·호남선 철도를 지하화하고, 세종의 행정기능과 청주의 바이오·반도체 산업이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대전-세종-청주 간 CTX(충청 Train Express) 사업'의 민자사업 적격성 조사를 신속히 착수한다.

윤 대통령은 "제2대덕연구단지를 속도감 있게 조성해 제1단지와 함께 미국의 보스턴 바이오 클러스터처럼 연구개발을 법률, 금융, 회계 등 서비스산업과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첨단클러스터로 만들어 간다"며 "정부 부처들과 대전시가 협력해 관련 사업들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한다"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