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서희종 상무(오른쪽)가 기부금 2억 원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대우건설)
대우건설 서희종 상무(오른쪽)가 기부금 2억 원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대우건설)

[뉴스포스트=이상진 기자] 대우건설이 지난 1일 독립유공자의 희생과 헌신을 기억하며 감사를 표하기 위해 한국해비타트가 주최하는 3.1런 행사에 참가하고, 2024 독립유공자 후손 집 짓기 지원을 위한 기부금 2억 원을 후원했다고 4일 밝혔다. 

대우건설은 지난 2021년부터 한국해비타트와 함께 독립유공자 후손의 건강하고 안락한 환경을 제공하고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총 21채의 독립유공자 후손 집고치기를 시행해왔다. 이러한 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부터는 일부 인테리어 및 시설 고치기에서 노후화된 집을 철거 후 새로운 보금자리를 지을 예정이다. 

2024년 사업의 수혜자는 독립유공자 배용석 열사의 손자 배영규님으로 선정됐다. 배용석 열사는 1919년 3월 12일 쌍계 교회 목사 박영화 등이 주도한 비안면 쌍계동의 독립 만세 운동에 참여했다. 1919년 5월 15일 대구 복심 법원에서 소위 보안법 위반으로 옥고를 치룬 후 1986년 12월 국가독립유공자로 표창됐다.

대구에 위치한 수혜자의 자택은 화장실이 외부로 노출돼 있어 간단한 세안만 가능하고 샤워가 불가능한 상태다. 건물도 1985년에 완공돼 전체적으로 노후화돼 이번 독립유공자 후손 집 짓기 사업 대상 세대로 선정됐다. 대우건설은 기초공사와 골조공사를 포함해 인테리어 공사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향후 임직원들이 직접 봉사활동에 참여해 뜻을 더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가한 대우건설 임직원들은 "국가유공자로써 독립유공자를 위해서 함께 뛰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나왔다"며 "회사에서 중요한 삼일절에 의미 있는 행사를 마련해 가족과 함께 좋은 기억을 남길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지난 2021년부터 3년간 한국해비타트와 함께 독립유공자 후손들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진행했던 사업이 한 단계 발전해 올해는 지원 범위가 대폭 확대된 것을 매우 의미 있게 생각 한다"며 "향후에도 더 많은 독립유공자 후손들이 수혜를 받아 안락한 보금자리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