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반대로 의료진들의 집단행동이 장기화하자 의사들의 진료 거부 중단과 진료 정상화를 촉구하는 범국민서명운동이 시작됐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11일 민주노총 보건의료노조와 한국중증질환자연합회는 이날부터 내달 10일까지 한 달간 100만 명 서명을 목표로 온라인과 지하철역·기차역·번화가·병원 등 오프라인에서 범국민서명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의사단체들은 국민생명을 내팽개치는 반의료적 행위로 지탄의 대상이 됐다"며 "수술실과 응급실, 중환자실, 분만실, 신생아실 등 환자생명과 직결된 필수진료마저 거부함으로써 국민들을 버렸다"고 전했다.

이어 "필수의료를 살리자면서 필수진료를 중단하는 의사들의 모습은 국민의 지지를 받을 수 없다"며 "국민생명을 지키면서 국민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올바른 의료정책을 관철시켜 나가는 의료인다운 자세와 전문가다운 행동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강경책을 이어가는 정부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 단체는 "모든 정치력을 발휘해 국민들의 절대적인 관심과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조속한 진료 정상화 해법을 제시하고, 필수의료·지역의료·공공의료를 살리기 위한 실질적인 대화 자리를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보건의료노조와 한국중증질환자연합회는 "범국민서명운동을 통해 의사들이 하루빨리 진료거부를 멈추고 환자 곁으로 돌아와 진료 정상화에 협력할 것과 정부가 필수의료·지역의료·공공의료 위기 해결을 위한 사회적 대화기구를 마련할 것을 촉구하는 국민들의 목소리를 담아낼 것"이라고 말했다.

단체들은 서명운동 결과를 바탕으로 보도자료 배포와 기자회견, 의사단체 항의 방문, 간담회, 범국민 서명지 전달 등을 전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