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 이성해 이사장(왼쪽)이 베트남 교통부 쩐 티엔칸 철도국장과 19일 국가철도공단 대전 본사에서 만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국가철도공단)
국가철도공단 이성해 이사장(왼쪽)이 베트남 교통부 쩐 티엔칸 철도국장과 19일 국가철도공단 대전 본사에서 만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국가철도공단)

[뉴스포스트=이상진 기자] 국가철도공단이 19일 대전 본사를 방문한 ‘베트남 교통부 기술 조사단’과 함께 ‘한-베트남 고속철도 기술교류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한-베트남 고속철도 기술교류회’는 지난해 10월 베트남 북남(하노이∼호치민) 고속철도 건설을 위해 선진사례 견학을 목적으로 방한했던 베트남 교통부 응웬 단후이(Nguyen Danh Huy) 차관의 요청에 따라 개최됐다.

이날 단장 베트남 교통부 쩐 티엔 칸(Tran Thien Cahn) 철도국장과 관계자 총 21명으로 구성된 ‘베트남 교통부 기술 조사단’은 철도공단을 방문해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이성해 이사장은 기술 조사단을 대상으로 한국 고속철도 기술력과 철도 역세권 개발 모범사례를 홍보하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및 철도 지하화 사업 등을 소개하며 K-철도의 우수성을 적극 알렸다.

‘베트남 교통부 기술 조사단’은 이번 철도공단 방문을 통해 한국의 철도 역세권 개발, 해외 고속철도 차량을 도입해 국산화한 과정, 고속철도 자금조달과 투자 방안 등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했다고 소회를 전했다는 후문이다. 

이성해 이사장은 “한국은 베트남 북남고속철도 사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팀코리아’를 구성해 한국의 고속철도 분야 선진기술과 경험사례를 제공할 준비가 됐다”며 “한국 철도기업들이 베트남 고속철도 사업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