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국회미래연구원이 배터리 순환경제와 기술·산업 미래전망에 대한 보고서를 발간했다.

(사진=뉴스포스트 DB)
(사진=뉴스포스트 DB)

25일 국회미래연구원은 브리프형 보고서인 '국가미래전략 Insight' 제91호를 이날 발간했다고 밝혔다. 표제는 '배터리 순환경제 기술·산업 미래전망 및 발전방향'이다.

이차전지 산업은 메모리반도체보다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나라는 시장점유율에서 세계적으로 최상급이라는 평가받고 있다.

한국은 품질관리 수준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나, 원료·소재·부품 해외의존도가 높아 공급망 안정성이 취약하다. 배터리 수요가 급증하면 원자재 공급 리스크가 커진다.

재사용·재활용된 배터리 산업에서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국내 제도 개선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기술경쟁력과 사용 후 배터리 순환공급 안정성, 전주기 안전성에서 극복해야 할 과제가 남았다.

보고서는 순환경제 전략요소를 분석했다. 잠재적인 배터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핵심적인 기술혁신 수준을 진단해 배터리 순환경제의 미래를 전망하고, 국내 기술개발 및 정책 방향에 대해 제언한다.

김현곤 원장은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관한 여건 변화를 고려할 때 우리나라는 '지속가능하고 책임 있는 배터리 순환경제 산업'의 기회요인을 인식하고, 이에 필요한 경쟁력 확보 전략을 전개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