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과제 차질 없이 추진해 창조경제 뿌리 내릴 수 있는 기반 조성해야 한다"

▲ 정홍원 국무총리가 2일 오전 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대강당에서 열린 2014년 새해 첫 정부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뉴스포스트=홍미선 기자] 정홍원 국무총리는 2일 "잘못된 관행과 제도를 개선하는 비정상의 정상화를 통해 보다 공정하고 효율적인 사회를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정부 시무식을 주재해 "경제 활성화와 민생안정이 제 1의 과제로 모든 부처가 국정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해 창조경제가 뿌리 내릴 수 있는 튼튼한 기반도 조성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이어 "우리나라 사회갈등 수준이 OECD 국가 가운데 2위에 이르고 있으며 이에 따른 경제적 손실도 막대하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라며 "올해 풀어야 할 또 하나의 시급한 과제는 우리 사회에 만연한 갈등요인을 해소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정 총리는 복지 예산과 관련해 "맞춤형 복지 정착과 4대 사회악 척결, 공공부문 혁신 등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라면서 "'복지예산 100조원' 시대를 맞아 복지재원이 꼭 필요한 사람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더욱 세심하게 배려하고 관리해야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민주국가의 근간을 흔드는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할 수밖에 없다"면서 "적극적인 소통과 현장중심 행정으로 갈등을 미연에 방지하는 데 주력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경제활성화 문제에 대해서도 "수출확대와 더불어 내수활력을 회복하고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해 서민·중산층의 살림살이가 한결 나아지도록 해야한다"면서 "중소기업 지원과 고부가가치 서비스산업 육성, 청년·여성 일자리 창출 등에 역량을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경제 활력과 투자 확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불필요한 규제는 과감히 개혁하고, 글로벌 시대에 앞서갈 수 있는 개방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최근 국회에서 논란을 빚은 외국인투자촉진법 개정안에 대해 언급키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