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적용·AS차별 여전…해외업체 침공 ‘숙제’

[뉴스포스트=최병춘 기자] 정부의 자동차 튜닝시장 활성화 의지로 그동안 음성적으로 행해지던 자동차 튜닝이 내년부터는 합법적인 절차에 따라 이뤄질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정부는 시장이 활성화 되는 것은 물론 일자리 창출과 소비자 권익 상승을 기대하고 있다. 현재 5천억원 규모의 시장을 연간 4조원 규모로 성장시키겠다는 정부의 계획에 자동차 업계에서도 환영의 목소리를 보내고 있다. 하지만 튜닝 관련 보험 적용의 어려움과 일부 완성차 업체의 차별 등 여전히 과제가 산적해 있어 튜닝시장 활성화의 길이 순탄치 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튜닝 합법화 본격 추진에 기대감 ‘쑥쑥’

영 빛을 못 볼 것 같았던 튜닝시장은 지난해 정부가 활성화 방안을 내놓으면서 본격적인 산업화의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예전에 쉽게 찾기 힘들었던 튜닝전문점도 속속 눈에 띄고 있다. 또 서울과 수도권 등지에 자동차 튜닝 전문샵의 런칭 소식이 언론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다.

이들 업체는 각자 최고의 서비스와 실력을 갖추고 있다며 적극 홍보에 나서는 등 예전 암암리에 진행되던 ‘튜닝시장’과는 사뭇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 새로운 업체의 등장 뿐 아니라 기존 영세함을 벗어던지지 못했던 튜닝업체들도 확장을 시도하고 있다는 소식을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다.

이는 정부가 그동안 규제 일변도로 일관해왔던 튜닝산업을 적극 활성화하겠다고 나서면서 보인 변화들이다.

국토부는 지난해 9월 ‘자동차 튜닝시장 활성화 종합대책’을 발표한데 이어 12월에는 승인 없이 튜닝이 가능한 품목을 일부 확대하고 안전기준에 적합한 일부 등화장치에 대해서도 승인 면제 대상에 포함시키는 등 튜닝시장 지원책을 연신 펼치고 있다.

자동차 튜닝시장 활성화를 위한 관련업계의 의지와 달리 지지부진하게 진행됐던 정책들이 새 정부의 창조경제 기조에 힘입으며 이른바 ‘튜닝 합법화’가 마련된 셈이다.

지난달 7일에는 튜닝부품 인증제와 대체부품 성능·품질인증제 시행을 골자로 하는 ‘자동차관리법’을 개정·공포하고 내년 1월부터 시행키로 했다.

자동차 튜닝시장은 세계적으로 100조원으로 미국의 경우 35조원, 이웃나라 일본만 해도 14조원대에 달한다. 연간 600조원인 세계 자동차 시장의 1/6에 달하는 엄청난 규모의 시장이다. 하지만 국내 시장은 연 5천억원대 수준으로 자동차 강국과의 수준차가 크다.

정부와 업계는 시장 활성화 대책으로 오는 2015년까지 연 4조 원대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산업인력도 1만명 수준에서 4만명까지 4배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의 이러한 기조 변화에 힘입어 민간에서는 지난해 9월 ‘한국튜닝산업협회’를 출범하며 보조를 맞추고 있다. 그동안 빛을 보지 못했던 튜닝업체 뿐 아니라 완성차 업체 등 자동차 산업 전반에서 환영의 목소리도 이어지고 있다.

◇보험적용·지원확대 여전히 ‘숙제’

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시장 활성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크다. 우선 보험 적용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국토부가 튜닝차량의 보험 현실화를 위해 지난달 튜닝보험의 보장범위를 확대하고 보험신고 의무화를 골자로 한 대책을 내놨지만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보험업계 측은 수요층이 극히 일부일뿐더러 개별 튜닝 부품을 객관화 할 수 없어 튜닝 보험 상품을 만들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러한 상황 때문에 튜닝 업체들은 직접 보험 상품을 내놓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보험 업체와 협약을 맺어 일정부분 부담을 나누는 방식이 가장 일반적이며, 자차 수리의 경우 튜닝 업체가 전부 부담하기도 한다.

이와 관련, 강제적인 부품 인증제가 도입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하지만 이 또한 인증비용에 따른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진입장벽을 만들 수 있다는 비판이 있어 쉽지만은 않다는 게 업계 판단이다.

뿐만 아니라 튜닝차량에 대한 보증 거부, AS 연장 거부 등 자동차 제조사와의 갈등도 숙제로 남아있다. 일부 완성차 업체에서는 튜닝을 했다는 이유만으로 무상수리 보증연장을 해주지 않는 사례가 늘어나는 등 합법 튜닝차량들이 각종 불이익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자동차 튜닝전무나 차지원 아승오토모티브그룹 대표는 “정부는 자동차 튜닝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자동차 제조사의 튜닝 차량 보증 거부에 대해 경고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정부가 보다 적극적인 행동을 보여줄 것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정부가 기대하는 만큼 튜닝산업이 성장할 지 의문을 나타내는 목소리도 많다. 영세업체를 중심으로 형성된 국내 튜닝시장 특성상 시장 규모 확대에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폭스바겐과 아우디의 튜닝 브랜드인 압트(ABT)가 지난 9월 문을 연 데 이어 메르세데스-벤츠 튜닝 전문 브랜드로 유명한 브라부스(BRABUS)도 최근 출범하는 등 물밀듯 밀려오고 있는 외국 튜닝업체와 경쟁을 이겨내기도 힘들다. 기술적인 측면 뿐 아니라 완성차업체와의 협력 시스템, 자본 규모 등에서 현격한 차이를 무시할 수 없다.

한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규제 완화 뿐 아니라 중소업체들을 위한 획기적인 지원책도 필요하다”며 “또 대기업들의 적극적인 투자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정부 부처간 갈등도 시장 활성화를 발목잡는 요소라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지난해 산업부가 지난 9월 11일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KATIA)의 설립인가를 내주자, 한 달 뒤인 10월 24일 국토부가 한국자동차튜닝협회(KATO)의 설립인가를 내주면서 갈등 논란이 불거졌다. 이후 국토부는 산업부가 협회설립을 인가해 준 것에 절차상 하자가 있다며 허가 취소를 요청하는 등 부처 간 힘겨루기 양상을 보였다. 두 부처간 영역 다툼이 계속되면서 업계에 혼란만 가중시킨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특히 창조경제를 강조하고 있는 현 정부에서 높은 관심을 보이는 사업이란 점에서 부처간 경쟁도 심해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김필수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 회장은 “특히 부처간 이기주의를 버려야 한다. 욕심만 가지고 우선 챙기고 나중 실질적인 개선은 하지 않던 관행은 버리라는 것이다”라며 “자동차에 대한 부처의 역할 역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구조로 탈바꿈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