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안유리나 기자]우리금융그룹의 계열사 매각이 곧 본격화 될 조짐이다. 8개 계열사를 내다파는 1·2차 민영화 가운데 처음으로 2개 계열사의 매각 협상이 곧 타결된다.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파이낸셜·우리자산운용의 매각 협상이 합의에 이르러 조만간 협상 타결을 선언할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파이낸셜은 KB금융그룹이, 우리자산운용은 키움자산운용이 지난해 말 각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정해졌다.

우리금융 고위 관계자는 "파이낸셜과 자산운용의 가격 협상에서 큰 틀의 합의를 이뤘다"며 "이르면 이번 주 중 딜 클로징(협상 타결)을 선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권에 따르면 이들 두 회사의 매매 가격은 입찰가로 제시된 3천억원과 900억원 안팎에서 정해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우리금융은 20일, KB금융은 21일 각각 열리는 이사회에서 매매계약을 확정하고 주식매매계약을 맺는다.

나머지 6개 계열사는 우투증권 패키지에 포함된 우투증권·저축은행·생명보험과 우리F&I, 경남은행·광주은행이다.

민영화의 핵심이라고 불리며 우투증권 패키지로 이목을 집중시켰던 우리금융저축은행은 매각 가격이 막판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또 경남은행·광주은행의 우선협상대상자인 BS금융지주와 JB금융지주의 실사가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지만, 세금 문제가 발목을 잡고 있다.

우투증권 패키지의 경우, 우선협상대상자인 농협금융지주는 지난 17일 우리금융에 보낸 '가격조정 제안서'에서 패키지 내 3개 계열사의 매수가격을 애초 제시했던 입찰가보다 큰 폭으로 깎은 것으로 전해졌다.

농협금융 관계자는 "예비실사 때 보지 못한 자료와 이후 달라진 재무상태를 중점 점검해 조정 요인을 발견했다"고 전했다.

이밖에 우리 F&I도 우선협상대상자인 대신증권이 우리금융 측에 큰 폭의 가격 인하를 요구해, 아직 협상이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국회는 오는 20일, 우리금융이 내야 하는 6천500억원의 이연 법인세를 면제하는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을 다룰 예정이지만, '지역사회 환원'을 고집해 온 경남과 광주·전남 지역 국회의원들의 반대를 넘어야 한다. 

따라서 우리금융 이사회는 조특법 개정이 무산될 경우 지방은행 분할을 철회할 수 있도록 분할계획서까지 바꾼 상태여서 금융권 일각에서는 매각이 무산될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점쳐지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