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지대 비리재단 퇴출 및 임시이사 선임 촉구 기자회견(사진=뉴시스)
[뉴스포스트=강은지 기자] 사학비리로 퇴출된 상지대의 옛 재단 김문기(82)전 이사장 일가가 20여년만에 다시 운영권을 장악함에 따라 구성원들과 교육시민단체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사학개혁과 비리추방을 위한 국민운동본부와 참여연대 등은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상지학원 이사 전원의 취임승인을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달 24일 사학분쟁조정위원회(사분위)가 김씨 측 인사를 정이사로 선임함으로써 옛 재단이 전체 이사의 3분의 2를 확보하게 됐다"며 "이어 김씨의 차남 김길남씨가 상지대 이사장으로 선출되면서 명실상부한 비리재단의 복귀가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는 사실상 비리재단 복귀를 지지해온 사분위와 사태를 수수방관한 교육부의 합작품"이라며 "사분위는 전원 사퇴하고 교육부 장관은 상지대 이사 전원을 해임한 뒤 임시이사를 파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상지대는 1993년 입학비리와 공금횡령 등으로 김 전 이사장이 구속된 이후 관선이사 체제로 운영되다 2004년 정이사 선출체제로 전환됐다.

김 전 이사장은 정이사들의 선임무효확인을 청구하는 소송을 제기했고, 2007년 사법부는 김 전 이사장 측의 손을 들어줬다. 이에 학내 구성원들의 반발로 상지대는 파행 운영됐다.

이후 사분위는 지난달 정이사 9명 가운데 6명을 김 전 이사장 측 인사로 구성했고, 상지학원 이사회는 김 전 이사장의 차남 김씨를 새 이사장으로 선출했다. 학교와 교육부 측이 추천한 이사 3명은 옛 재단 복귀에 반발해 사퇴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