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최병춘 기자] KTX-산천이 안전운행에 심각한 문제 발생하고 있음에도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KTX-산천 하자문제를 의도적 축소·은폐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21일 새정치민주연합 김상희 의원은 한국철도공사·한국철도시설공단 국정감사 보도자료를 통해 철도공사가 운행하고 있는 KTX-산천의 차량결함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철도공사가 김상희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10년 3월 운행 시작 이후 2014년 9월까지 모두 113건의 차량고장이 발생했다. 또한, 올해 8월까지 총 405건의 하자가 발생했다. 그 중 하자보수가 종결된 것은 274건(67.7%)이며, 131건(32.3%)은 아직 조치 중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철도공사가 제출한 KTX-산천의 하자 현황 자료와 국토부의 자료가 서로 달라 철도공사가 KTX-산천 하자 문제의 심각성을 의도적으로 축소, 은폐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철도공사가 제출한 ‘KTX-산천 하자 중 균열에 따른 하자 현황’에 따르면, ‘승강대 스텝 프레임 용접부 균열’이 1편성이라고 적시하고 있다. 하지만 국토교통부 철도안전기획단 철도안전 상시점검 결과에 따르면 4개 편성, 4개소 20cm 내외로 나와 있다.
동력차량 하부(요엠퍼 상부) 차체외판 용접부위 균열도 철도공사 자료에는 12개 편성으로 돼 있지만, 국토부 자료는 14개 편성(기간경과에 따라 개소 증가 중)으로 나와 있었다. 또 철도공사는 균열에 따른 하자 현황으로 8가지를 제시하고 있지만, ‘커넥팅로드 취부 브라켓 균열’은 빠져 있었다.
특히 철도공사 제출 자료에 따르면, 차축 관련 불량검출이 다수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KTX-산천의 차축에 하자가 발생했다는 것은 매우 큰 문제”라며 “특히 가운데가 비어 있는 중공축에서 위와 같은 하자가 발생한 상태에서 운행할 경우 축이 부러지는 등의 사고가 발생한다면, 운행에 큰 지장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뿐만 아니라 KTX-산천의 주행장치에도 심각한 하자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철도공사가 제출한 자료를 보면, 주행장치에서 2010년부터 올해까지 균열, 누유, 파손, 기능저하, 불량 등 총 29건의 하자가 발생했고, 이들 하자처리가 종결되지 않고 아직까지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철도노조는 철도공사가 차량 보유량 부족 및 유지보수 기지 부족, 유지보수 인원 및 보수품의 부족, 유지보수 시간의 부족 등을 이유로 해결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KTX-산천을 계속 운행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KTX-산천의 하자 등과 관련해 철도공사 경영진은 큰 문제가 없으며 개선하면 안전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김 의원은 “수백명의 승객이 이용하는 철도 역시 한번 사고가 발생하면 대형 인명사고를 초래할 가능성이 크다”며 “따라서 철도공사와 현대로템은 KTX-산천의 차량결함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