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여름, 벌써 무좀으로 인한 가려움증과 냄새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다.
가려움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찾아오고 진무른 발가락 사이에서 나는 악취는 신발 벗는 일에 공포마저 느끼게 한다. 무좀만큼 민간치료요법이 많은 병도 없고, 무좀처럼 잘 낫지 않는 병도 없다. 이에 대해 한림대학교 강동성심병원 피부과 김상석 교수로부터 여름철 무좀의 치료와 예방에 대해서 알아봤다.

무좀 증상 ‘지간형, 수포형, 각화형’···가려움증, 불쾌한 발냄새 동반 
무좀 곰팡이는 열과 습기를 좋아해···무촘 치료 후 꾸준한 관리 필요

무좀은 전염병

무좀은 곰팡이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특이 발에 발생하는 족부백선을 말한다.
무좀은 피부과 전체 외래환자의 10~15%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질환이다. 그중 발무좀은 33~40%를 차지한다.
현대인들은 긴장 속에서 바쁘게 생활하고, 구두와 양말을 신고 생활하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발에 땀이 많이 나고 습기가 잘 발산되지 못한다. 이런 환경은 무좀 감염의 최상의 조건이 된다. 감염을 일으키는데 적합한 요소로는 적당한 습도 이외에도 보행에 의한 기계적 자극으로 발생하는 피부의 손상을 들 수 있다.
또한 목욕탕, 수영장 등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무좀환자의 발에서 떨어져 나온 인설(피부 비늘)의 곰팡이균을 통해 발로 전염된다.

무좀의 증상

무좀에 걸려 나타나는 증상은 지간형, 수포형, 각화형 세 가지로 나뉜다.
지간형은 가장 흔한 형태로 4번째 발가락과 5번째 발가락 사이에 가장 많다. 다음으로 3번째와 4번째 발가락 사이 순이다. 이 부위는 폐쇄돼 공기가 잘 통하지 않고 습하기 때문에 무좀이 잘 생긴다. 가려움증이 심하고 불쾌한 발냄새가 흔히 동반된다.

지간의 피부가 희게 짓무르고 균열이 생기며 건조되면 인설이 보이고 양측의 발가락과 발바닥까지 퍼질 수 있다. 수포형은 발바닥, 발 옆에 작은 물집이 산재해 발생하고, 융합돼 다양한 크기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작은 물집에는 점액성의 황색 액체로 차 있다. 건조되면 두꺼운 황갈색 딱지를 형성하고 긁으면 상처를 남긴다. 여름철에 땀이 많이 나서 무좀균이 성장하기 좋은 환경이 조성돼 악화된다. 물집이 형성될 때 가려움증이 심하다.

각화형은 발바닥 전체에 걸쳐 정상 피부색의 각질이 두꺼워지며 긁으면 고운 가루처럼 떨어진다. 보통 가렵지 않으며 자각증상이 별로 없다. 만성적으로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많고, 손발톱무좀이 동반되는 경우도 많다.

무좀의 치료

발에 발생한 병변 중 무좀이 아닌 다른 질환이 많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 KOH 도말검사와 진균배양 검사가 필요하다.
치료는 항진균제를 사용하기 전에 급성 염증이나 2차 감염이 있으면 항생제와 부신피질 호르몬제로 염증을 조절한 후 진균에 대한 치료를 시행한다.

각질층의 두꺼움이 심하면 살리실산(2~6%)나 요소 연고를 사용하여 각질을 제거한다. 그 외 각종 항진균제를 1일 1~2회씩 바른다. 바르는 약으로 호전되지 않으면 먹는 항진균제를 1달 정도 복용한다. 항진균제를 복용할 경우에는 간 기능 검사로 정상인지를 확인한 후에 복용해야 한다.

무엇보다 무좀은 치료 후에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무좀 곰팡이는 열과 습기를 피하는 것이 좋다. 밖에서 들어오면 발을 깨끗이 씻고 잘 말린 후 건조하게 유지한다.
특히 발에 땀이 많은 사람들은 나일론 같은 합성섬유가 많이 들어가 있는 양말을 피하고 면양말을 신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