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장예리 인턴기자] 비효율성, 관리소홀 등으로 소규모 펀드가 투자자 신뢰를 저해하는 것을 막기 위해 소규모 펀드 정리와 무분별한 양산 방지를 위한 규준이 마련됐다.

5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소규모 펀드 정리 활성화 및 신설 억제를 위한 모범규준’을 확정해 이날부터 시행하겠다고 발표했다.

금융위와 금감원은 소규모 펀드를 임의 해지함에 따라, 손실이 확정되는 투자자들의 불만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소규모 펀드 해지 표준 절차를 마련하고, 임의해지보다는 합병 및 모자 전환이 우선적으로 활용되도록 지도하겠다고 밝혔다.

금융위와 금감원은 펀드 산업 신뢰성 제고를 위해 소규모 펀드 감축 정책을 차질 없이 진행할 계획이며 대표 펀드로의 자동 전환 약정 등을 활용해 기존 소규모펀드 정리뿐만 아니라 신규로 소규모 펀드가 양산되는 것을 방지할 계획이다.

또한 소규모 펀드 정리 과정에서 판매사와 운용사가 투자자에게 충실히 설명하고 소통하는 등 투자자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지도·감독할 예정이다.

특히 소규모가 아닌 펀드에 비해 운용·판매비용이 80.5% 높은 소규모펀드의 비효율성으로 인해 소규모펀드를 지속 보유하는 것은 투자자 입장에서 불리하다는 점을 적극 알려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 (자료=금융위원회 제공)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